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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창간 17주년] 인사말

정세균
상생과통일 포럼 상임고문
국회의장

안녕하십니까. 국회의장 정세균입니다.
먼저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공동 주최하는 ‘폴리뉴스 창간 17주년 기념식 및 상생과통일포럼 초청특강’이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 깊은 자리를 준비해주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이사님과 상생과통일포럼 정우택·최창섭 대표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2000년 창간된 폴리뉴스는 그간 정치 전문 매체로 성장하며 많은 오피니언리더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정치와 경제의 만남’을 모토로 경제 분야를 강화하며 인터넷 종합미디어로서 도약해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지난17년간 우리 정치·경제의 올바른 길을 위해 끊임없이 애써주신 폴리뉴스 가족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날 우리 경제와 민생 회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시대적 과제입니다. 새 정부 또한 일자리 문제 해결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자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치권, 기업, 언론, 학계를 포함한 각계각층이 책임 있는 자세로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입니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일자리’를 주제로 여는 오늘 강연회는 매우 시의적절한 자리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새 정부 일자리정책의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께서 강연을 맡아 주셔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이번 특강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우리 경제 재도약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조망하고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20대 국회도 새 정부 일자리 정책의 성공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각별한 노력과 지원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우택
상생과통일 포럼 공동대표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정우택입니다.

우선, ‘정치와 경제의 만남’이란 모토아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치·경제 정론지로 성장하고 있는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론직필(正論直筆)을 위해 애쓰고 계신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님을 비롯해 폴리뉴스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상생과 통일 포럼의 상임고문이신 정세균 국회의장님, 저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고 계신 최창섭 교수님과 바쁘신 와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상생과 통일 포럼은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언론계와 학계, 법조계, 산업계 등 대한민국 각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인사들과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올바른 대한민국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 기념식과 더불어 상생과 통일 포럼의 초청특강으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님을 모시고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과 일자리’를 주제로 앞으로 우리 경제가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에 직면한 우리나라는 현재 청년실업과 내수침체, 소득불균형에 따른 계층 간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경제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 경제가 나아갈 방향은 어디인지, 우리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보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의 좌표를 설정해보는 귀한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한국경제를 살펴보고 경제를 살리는 길을 찾는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공론의 장에 함께 참여하여 고견을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의 성과를 양분으로 삼아 끊임없이 발전을 이뤄 내일을 향해 나아갈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폴리뉴스의 ‘정치와 경제의 만남’이라는 모토처럼 상생과 통일 포럼도 진보와 보수, 계파와 정파를 떠나 정치와 경제 양방면에서 올바른 대한민국 건설에 기여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창섭
상생과통일 포럼 공동대표
서강대 명예교수

한국의 정치 전문매체로 출범하여 자리를 굳혀가는 과정에서 2014년부터 경제뉴스까지 대폭 강화하며 종합 미디어로의 새로운 위상정립과 함께 17星霜 세월을 헤쳐가며 일취월장을 거듭하고 있는 폴리뉴스의 새로운 약진에 큰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아울러 폴리뉴스 창간 17주년 기념에 발맞춰 한국 경제의 어제, 오늘과 내일을 조망해보는 상생과통일포럼 조찬 초청강연회 개최를 축하합니다.

폴리뉴스가 초기에서부터 10여 년간 추구해온 단일 선상의 정치담론에서 불가분의 역학관계 속에 움직이는 경제담론을 보강함으로써 시대변화에 적절하게 부응하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을 시도해가고 있다고 봅니다. 정치 저널리즘과 경제 저널리즘의 만남은 앞으로 ‘정치의 경제담론’과 ‘경제의 정치담론’이라는 새로운 복합적 저널리즘 영역 개척에 박차를 가하리라 기대합니다. 단순한 정치와 경제의 만남(politics and economics)이 아닌 ‘경제의 정치학’(politics of economy)과 ‘정치의 경제학’(economics of politics)이라는 성숙된 영역을 저널리즘이라는 용광로에 담아내는 새로운 장르 개척을 앞당겨 놓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차원적인 정치담론이나 경제담론의 언론이 아닌, 경제와 정치의 분리된 단순 논리를 넘어서는 융합 논리 속에서 미래의 융합형을 추구해가는 심도있는 ‘사색思索 저널리즘’의 길도 개척해 가리라 봅니다.

오늘 마련된 이 자리가 견해와 시각을 달리 할 수 있는 보수나 진보, 정치권과 비정치권, 학계와 현장의 인사들이 소통하며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 나가는 진솔한 나눔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폴리뉴스의 창간 17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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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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