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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정연아의 정치인이미지 거꾸로 보기] ⑳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리더십 이미지메이킹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정부가 출범한지 한 달이 지났다. 문 대통령의 파격적인 탈(脫)권위 리더십과 소통 리더십이 화제다. 

대통령으로서 첫 행사인 국회에서의 취임선서를 마치고 시민에게 손을 흔들고 자동차로 이동하면서 잠시 내린 후 시민들과 접촉하거나. 본인이 직접 상의를 벗고 정돈하거나,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직접 커피를 따르거나, 구내식당에서 스스로 배식을 받거나, 청와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는 등 역대 대통령들과 다른 파격적인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일까? 문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이후 82%나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대통령 취임 한 달여가 되는 6월 7∼8일, 전국 성인 1,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이었다.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인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에 빗대 ‘문바마(Moon-bama)’라고 부르며 반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임기 말까지 높은 지지율을 얻었던 오바마 전 대통령만큼 한국에서 인기가 높다고 전했을 정도이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소통 리더십에 대해 야당 일부에서는 소통이 아니라 ‘쇼통’이라며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문 대통령은 진정 ‘보여주기 식’의 가식적인 소통 리더십 연출 행위를 하는 것일까? 

이미지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하는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한 사람의 일관된 행동과 태도가 연출에 의한 것이라면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한 개인의 7가지 이미지(퍼스널 아이덴티티, PI-Personal Identity) 요소 중에서 헤어스타일과 패션처럼 표피적인 이미지는 금세 바뀔 수 있지만 몸짓과 행동, 태도 등은 가식적인 이미지 연출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 내면에서 우러나는 ‘섬김의 정신’이 없다면 낮은 자세를 취할 수 없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파격적이고 탈권위적인 의지와 소통 리더십은 이전 대통령들의 권위적인 리더십에 대한 거부감이 뼛속 깊이 박혀있었던 것 같다. 그럼 문재인 대통령의 파격적인 소통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자.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식부터 혼란한 정국을 의식해 약식으로 치렀다. 다음날 청와대 신임 수석비서관들과 함께 커피를 들고 청와대 소공원에서 산책하는 사진에서 파격적인 대통령의 이미지를 투사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국회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 내정자 등을 임명하는 것에 야당의 동의를 얻기 위해 대통령의 체면을 개의치 않고 직접 야당 지도자에게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 중 최초로 국회에서 연설을 할 때 파워포인트(PPT) 슬라이드를 활용하여 연설을 한 대통령이기도 하다. 이는 대통령으로서의 권위보다는 그의 소통과 실리를 추구하는 리더십의 연장선에 있다.  

문 대통령의 소통 리더십은 패션에서도 묻어난다. 며칠 전, 국회 연설에서는 지난 대선 때 강력한 리더십을 어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매었던 감청색 타이와는 달랐다. 부드러운 컬러의 스카이 블루 바탕에 연파랑과 연분홍의 스트라이프 무늬를 매어 탈권위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대통령 취임식 후,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했을 때는 감귤색의 따뜻함(웜톤, Warm Tone)을 주는 넥타이를 매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소통의 장을 만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외적 이미지에서 헤어스타일은 좋지만 붉은빛이 도는 헤어컬러 부분은 좀 보강할 필요가 있다. 흰머리, 검은머리, 붉은 빛 머리색이 섞여있어 단정하지 못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자연갈색으로 깔끔하게 염색을 하거나 아예 염색을 하지 않은 자연머리색이라면 그의 퍼스널 아이덴티티인 ‘젠틀맨’ 이미지를 더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문대통령의 사계절 퍼스널 컬러는 여름사람으로 가장 좋은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다. 여름사람의 베스트컬러는 부드러운 파스텔 블루계열이다. 이런 컬러들은 그의 소통 리더십과도 조화를 잘 이룬다.   

마지막으로 문대통령의 보디랭귀지 이미지에 대해 분석해보자. 
그는 대통령의 위치에서도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는 몸짓으로 국민들의 가슴에 따뜻하게 다가간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로 대통령 당선 전과 후의 인사하는 태도에서 그 정중함이 한결같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다가오는 28일에는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된다. 그런데 해외 정상과 회담을 할 때 꼭 짚어야 할 몇 가지 비언어적인(Non-verbal Communication) 의사소통 요소가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평소 서번트 리더십이 몸에 배어있는 문 대통령이 해외 정상들과 만날 때도 행여 무의식적으로 낮은 자세를 취하면 곤란하다.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이 해외 정상들을 만났을 때 한국적 문화에만 익숙하여 국제정상회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인사와 악수를 해온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면 국제행사에서 상대와 인사를 할 때는 절대로 허리를 숙이면 안 된다. 상대국 정상의 눈을 (마치 눈싸움하듯) 응시해야 초반부터 기선을 제압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정상들과 악수할 때도 꼭 눈맞춤(Eye Contact)을 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첫 한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글로벌 한국의 위상이 더욱 올랐으면 좋겠다. 아울러 문대통령이 미국의 오바마처럼 퇴임 후에도 국내외에서 존경받는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 대표, (사)이미지컨설턴트협회 회장
정연아는 대통령 후보를 비롯한 정치인의 퍼스널 브랜딩, 최고경영자(CEO) 등의 이미지컨설팅을 담당해왔다. 대기업,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에서 이미지메이킹을 주제로 1만회 이상 강연한 인기 강연가로,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이미지컨설턴트로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대회와 미스코리아 등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1997년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매력은 설득이다’ 등 총 7권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칼럼니스트로서 여러 매체에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이슈] 순연되는 ‘한반도평화 로드맵’, 좁혀지지 않는 북미 이견
4.27남북판문점평화공동선언에서의 ‘연내 종전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에서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내 서울 답방’이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이와 연동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로드맵’ 또한 자연스럽게 순연되고 있는 국면이다.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 위원장 답방을 기대해왔던 청와대도 ‘한반도평화 로드맵’의 순연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월26일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과 관련 “(내년 초에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매우 유동적인 상황임을 시사했다. 연내 종전선언 목표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만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또 남과 북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남북미 3자가 다 합의를 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내 종전선언이란) 그 최종 목표를 위해서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가능성 자체는 열어뒀지만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 정부는 남북미 종전선언을 ‘고위 실무급 차원’에서 연내에 진행하는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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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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