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문제는 인류 보편적 가치문제로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입장을 지속적으로 표명해 나갈 것이다."

7일 오후 조희용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지난 3일 유엔인권이사회 고위급회의에서 박인국 다자안보실장의 '북 인권 개선 촉구' 발언과 이에 대한 북 최명남 참사관의 답변권 행사, 이어진 북 대남기구의 담화 등을 확인하면서 이같이 답변했다.

앞으로 북 인권을 둘러싼 이명박 새 정부와 북한 당국간 간단없는 공방을 예고한 셈이다.

이날 조 대변인은 그러나 "(남측의 북인권발언은) 북남관계를 대결에로 몰아가는 반민족적망발"이라는 6일 북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에 대해서는 "대남기구의 입장발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변을 피해가면서 "앞으로 북한측의 여사한 대응을 계속 주목해나가고자 한다"며 '10.3합의' 이행에 끼칠 영향을 염두에 두기도 했다.

'북인권' 관련 주요 의제인 '북한이탈주민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는 기본적으로 인도주의 및 동포애의 입장에서 그들이 체류하는 국가, 지역에서 안전하게 인권이 보호되는 상황에서 본인들이 자유의사에 따라 희망하는 국가나 지역으로 가야한다는 입장"이며 "한국행을 희망하는 경우, 우리 정부는 그들을 수용해서 필요한 지원과 보호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과도 중국내 북한이탈주민에 대해서 긴밀히 협의해왔으며, 중국측은 우리 한국측 입장 등을 고려해서 협조적인 자세로 북한이탈주민문제를 고려해 왔"으며, "정부는 앞으로도 북한이탈주민들이 어디에 있든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체류국과 긴밀하게 협의해나갈 것이며, 그들의 자유의사에 따라서 희망하는 국가나 지역으로 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경주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2008년 03월 07일 (금) 16:31:25 이광길 기자 gklee68@tongilnews.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