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후보의 딜레마에 대한 홍준표 후보의 공격 포인트가 햇볕정책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논란이 되고 있는 송민순 전 장관의 문건공개 파문에 대해 “당시 관계자들이 모여 사실대로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능구 대표는 21일 TV조선 <뉴스 10>에 출연해 “당시 회의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회의록 수준으로 객관적으로 복원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능구 대표는 “북한인권결의안 같은 사건은 역사적인 시점과 배경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2007년 10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고, 그 다음 달인 11월 UN에 북한인권결의안이 상정됐다. 북한인권결의안은 그 전에도 우리나라 정부에서 기권한 적이 있는 사안이다. 노무현 정부 안보조정회의에서 핵심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의논을 했던 것이다. 거기에서 국정원장과 안보실장, 통일부장관은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은 찬성입장을 이야기 했다. 몇 차례 회의 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기권으로 결론을 낸 것”이라고 당시의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김능구 대표는 “이런 과정에서 벌어진 일인데,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이 이 문제에 깊이 개입한 것이 아니라고 얘기했다”며 “문재인 후보는 작년에 다른 사람들은 오히려 문재인 후보는 찬성했다고 말했는데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고, 이번 2차 TV토론에서 국정원장에게 알아보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주적 논쟁도 있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북의 입장을 알아보고 체크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그런데 묘하게 뉘앙스가 뭔가 숨기거나 은폐해야 될 부분이 있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처럼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능구 대표는 송민순 전 장관이 문건을 공개한 사실과 관련해 “송민순 전 장관은 개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 나섰다고 볼 수 있다”며 “처음으로 이 문건을 만든 곳은 국정원이라고 하는데, 김만복 전 장관과 백종천 전 안보실장을 통해서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달되고, 그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송민순 전 장관에게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당시 안보조정회의에 같이 있었던 관계자들이 다 모여서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보고, 그렇게 되면 국민들이 다 판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번 파문은 지난 대선 때 NLL 파동을 연상시킨다”며 “그때도 비슷하게 진위여부가 논란이 됐었다. 그때 문제인 후보가 공개하자고 제안을 했고, 국회의원 2/3가 표결을 해서 확인했더니 자료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회의록도 대통령기록물이라 공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작년에 (관련 인물들이) 언론을 통해 여러 차례 이야기를 했지만, 그런 차원을 넘어서 회의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거의 회의록 수준으로 복원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능구 대표는 “위기관리 전략에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다”며, “문재인 후보는 이전에 어떤 이야기를 했든지 간에, 회의록이 복원되고 그 이 후사실대로 국민들에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의 딜레마에 대한 홍준표 후보의 공격 포인트가 햇볕정책


김능구 대표는 2차 TV토론에서 안철수 후보가 홍준표 후보의 햇볕정책 계승 여부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 사안과 관련해 ‘안철수 후보의 딜레마’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안철수 후보는 지지계층이 진보, 중도, 보수로 삼분할 돼 있기 때문에, 한쪽 메시지로 가면 다른 쪽에서 문제가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능구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안철수 후보는 홍준표 후보와 승부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안철수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에 차이가 난 조사에서는 항상 TK 지역과 보수층에서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한다”고 말하고 “홍준표 후보가 봤을 때는 (안철수 후보의) 보수 코스프레, 표심을 위한 우클릭 부분에 공격할 포인트가 바로 햇볕정책”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민의당은 호남이 중심이고 안철수 후보는 DJ를 계승하겠다고 여러 차례 이야기했기 때문에 햇볕정책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안철수 후보는 보수층 표심을 위해서 굳건한 안보와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햇볕정책을 보완하겠다는 식으로 대처해야 하지만, 결국 공과가 있다고 이야기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