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제공
▲ 경기도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10명 중 8명이 경기도가 도입한 2층버스가 출퇴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경기도(지사 남경필)에 따르면 2층버스 이용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77.7%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달 9일부터 15일까지 수원, 남양주, 김포 등 2층버스 10개 노선 이용자 300여명을 개별면접한 결과다.

조사에 따르면 2층버스 이용자의 77.7%가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한 반면, ‘만족하지 않는다’는 7.3%에 불과해 2층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안전도와 관련해서는 출입문 안전성(82점), 안전운행 (79점), 도로시설물 안전성(75점) 순으로 높은 점수가 형성돼 2층버스 안전에 대해 도민들의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행속도와 관련해서도 73점을 획득, 일부에서 느리다는 우려와는 달리 탑승객들은 대체적으로 적절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비스 부문에 대해서는 ‘청소상태’가 84점을 얻어 버스내부에 대한 청결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전 구간 좌석제 운행(76점)’, ‘내부환경 쾌적성(72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이용 의향과 타인 추천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도 '향후에도 계속 이용 하겠다'는 의견은 95%, '타인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견은 90%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