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TPP 탈퇴에 따른 참여국 반응 주시...성장잠재력 큰 국가와 경제협력 강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준완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대미·대중 교역비중을 완화하기 위해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들 중심으로 맞춤형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 TPP 탈퇴에 따른 참여국 등 반응을 주시하면서 멕시코·유라시아경제연합·남미공동시장(MERCOSUR)과 신규 FTA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2014년 이후 연속 줄어든 해외 인프라 수주와 수출을 올해에는 플러스 전환하기 위해 총력 대응한다. 

유 부총리는 “올해 입찰이 예정된 350억 달러(총사업비) 15개 사업의 수주 가시화를 위해 고위급 경협채널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경제협력대사 임명 등 외교채널을 총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투자 유치및 해외직접투자도 활성화를 꾀한다. 

외국인 투자는 3년 연속 200억 달러 이상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투자 비율을 제한하고 있는 28개 업종의 ‘진입장벽 영향평가’를 실시해 올 상반기에 개편안이 마련된다. 

고도기술 수반사업 등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유망 신산업 중심으로 개편, 감면한도도 확대된다. 

우리와 교역비중이 높고 경제적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는 G2(미·중)와 교역비중은 완화하지만, 경제협력 관계는 안정적으로 정립한다. 

미 신정부와 새로운 경제협력을 위해서 ▲미국산 셰일가스(연간 280만톤) 등 원자재 및 기술집약적 장비 도입 확대 ▲대미 투자사업 발굴 및 투자협의 지원 ▲미 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해 주정부별 정보 수집·제공 ▲플래그십 프로젝트 발굴 등에 나선다.  

중국과 관련해선 우리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현지 진출기업 애로 해소 ▲비관세장벽·수입규제 ▲한류·관광에서 다각적인 소통과 협의를 병행할 계획이다. 

이에 한중 FTA 서비스·투자분야 후속협상을 통해 우리 관심분야인 유통, 관광, 시청각 등 추가 시장개방을 중점 추진한다.
 
또 원/위안 직거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거래 수수료 인하, 시장 조성자 은행에 대한 외환건전성 부담금 감면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유일호 부총리는 “우리와 교역비중이 높고 경제적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는 미국과 중국 중심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불확실하다는 것은 리스크 요인이지만, 불확실성에 잘 대응하는 경우 새로운 시작과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