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심원단 35→50명 확대

25일 비대위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박명재 의원(왼쪽)과 정진석 원내대표(오른쪽)(사진=연합뉴스)
▲ 25일 비대위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박명재 의원(왼쪽)과 정진석 원내대표(오른쪽)(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심민현 기자]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기존보다 권한을 대폭 강화한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이날 혁신비대위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항간에 녹취록 파문 등 여러 가지 사안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모두 투명하고 합리적이지 못한 공천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국민 눈높이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공천 제도를 확립하기 위해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를 도입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국민공천배심원단은 일반 국민들이 대거 참여해 공천관리위원회를 견제·감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전의 배심원단 35명은 모두 최고위원들의 추천을 통해 구성돼 일반 국민들의 참여가 부족해 대표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새로운 배심원단은 이를 개선해 인원을 50명으로 확대하고 일반 국민들을 무작위 모집해 35명을 선발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단장을 포함한 나머지 15명은 최고위원회의 몫으로 남겨뒀다.

공천 배심원단 구성은 선거 120일 전에 구성해 실질적으로 활동할 시간을 보장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구 후보자를 결정하는 공천위원회와 별도로 비례대표 후보자를 결정하는 비례대표 공천위원회를 120일 전에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구성된 비례대표 공천위원회는 공천 신청자와 친인척 등 특수 관계에 있는 경우 반드시 신청자의 심사에 있어서 필요 제척사항으로 엄격히 관리해 나가기로 결정해 공천의 투명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비대위는 오는 8·9 전당대회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매번 선거 이후 말로만 국민들의 뜻을 반영하는 공천을 하겠다는 메아리 같은 말만 반복해온 새누리당이 과연 이번에는 달라질 수 있을지 지켜볼 부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