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숙 김수민 등 출당 결론 못내, 오후 4시 의총 다시 소집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오른쪽) 등 국민의당 지도부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추가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오른쪽) 등 국민의당 지도부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추가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국민의당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의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여론 악화까지 심화되자 대응 방안 마련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수민 의원(비례대표)은 지난 23일 16시간에 걸친 수사를 받았으며 박선숙 의원(비례대표)도 27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17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역시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왕주현 사무부총장은 박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던 날 구속됐다.

국민의당은 상황이 점점 악화되자 28일 오전 6시 긴급 최고위원회와 오전 8시30분 긴급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출당 조치를 포함한 징계 수위를 논의했으나 격론만 벌어졌을 뿐 최종 결론은 내리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중 최고위원회와 오후 4시 의원총회를 다시 열어 관련 문제를 재논의할 계획이다. 

약 1시간 30여분 동안 진행된 의총에는 사건 당사장인 박선숙·김수민 의원과 정동영·주승용 의원 등 4명을 제외한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원들은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본 뒤 사건 연루자들에 대한 기소가 이뤄질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시키자는 의견과 국민정서에 따라 출당 등의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의총이 끝난 뒤 브리핑에서 “어느 당도 기소되면 바로 당원권을 정지하는 엄격한 당헌당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더구나 왕 사무부총장은 구속됐지만, 현역 의원들은 아직 기소 여부도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당헌당규상 적용하기가 좀 이른 상황”이라며 “지도부도 이번 사건의 대응 과정에서 일정 부분 책임이 있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도부 사퇴 이야기가 나왔느냐’고 묻자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9일 총선 기간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이었던 김수민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한 인사는 김 의원을 비롯해서 사무총장을 지낸 박선숙 의원,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 등이다.

김 의원은 선거공보 제작 업체인 A업체와 TV광고를 대행하는 B업체 등 두 곳으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는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통해 총 1억7천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B업체는 체크카드 발급 방식으로 국민의당 선거홍보 관련 팀원에게 추가로 6천만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총선 당시 회계 책임자였던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 등은 리베이트 수수 과정을 공모하고 선거비용 회계보고를 허위로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총 2억3천820만원 정도되는 불법정치자금 수수를 위해 허위 세금계산서 등을 작성해 선거비용 보전청구 및 회계보고에 사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