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직장인 3명중 1명은 독재식 기업 문화를 최악으로 꼽았다.

최근 잡서치가 직장인 64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업 선호문화’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들은 자유롭고 친근한 ‘가족 같은 문화’(37.7%)를 가장 선호했으며, 반대로 대표자 중심의 독불장군식 ‘독재정권 문화’(27.2%)를 가장 꺼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직장인들은 선호하는 기업문화를 묻는 질문에 10명 중 4명(37.7%)이 ‘가족 같은 문화’를 선택, 편안하면서도 따뜻한 정이 있는 기업문화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직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직원 우선형 문화’(26.6%), 대표자 중심으로 사고 젊은 ‘창의·도전적 문화’(13.8%), 규정 하에 체계가 잘 잡힌 ‘매뉴얼형 문화’(13.2%), 봉사활동 등의 선행을 많이 하는 ‘나눔의 문화’(8.7%)순으로 선호하는 기업문화를 꼽았다. 
 
반면 실무를 가장 많이 보는 대리급(19%)이나 과장급(17.8%)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업문화’에
이와는 반대로 ‘선호하지 않는 기업문화’를 묻는 질문에 직장인 27.2%가 대표자 중심의 독불장군식 ‘독재정권 문화’를 응답했다.

이어 잦은 야근과 회식이 고질화된 ‘밤샘문화’(23.9%)와 위계질서가 엄격하고 보수적인 ‘군대식문화’(23.6%)가 유사한 수치로 뒤따랐다.

그 외 직원들끼리 교류가 전혀 없고 적막한 ‘독서실 문화’(16.5%)와 지나치게 자유롭고 체계가 잡히지 않은 ‘무정부상태 문화’(8.9%)순으로 이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