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 대확산 공포 현실로 나타나나 

지난 5월 20일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메르스가 급속도로 확산 일로에 있다. 이미 25명의 감염자가 발생했고 그 중 2명은 목숨을 잃었다. 현재 격리대상자는 750명이지만 3차감염자가 발생한 상태여서 그 숫자는 급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된 데는 방역당국의 허술한 초기대응으로 골든타임을 놓치고 소위 ‘자가격리’라는 지극히 무책임하고 안이한 대처로 확산의 빌미를 주었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사태가 이 지경이 이르렀는데도 박근혜 대통령은 6월 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과 같은 신종 감염병은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데 전파력에 대한 판단과 접촉자 확인, 예방, 홍보와 의료인들에 대한 신고 안내 등 초기 대응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며 주무부처를 비판하는데 그쳤을 뿐 자신은 대국민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 오히려 엉뚱하게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괴담이나 잘못된 정보는 신속히 바로잡고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려야 할 것"이라며 인터넷 괴담 차단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내 최고 메르스 전문가인 송대섭 고대 약학대 교수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3차감염이 발발로 메르스가 지역사회로 확산될 경우  "그 사태가 되면 '팬데믹(pandemic)'으로 가는 전초전이기 때문에 정말로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펜더믹이란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6단계 가운데 최고 경고등급인 6단계를 가리키는 것으로,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대창궐하는 상태를 가리킨다고 한다. 문제는 이런 경고가 나오고 있지만 정부 보건당국은 아직까지 메르스에 대해 경보단계를 '경계'도 아닌 '주의'단계에 멈추는 안이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황에 대한 안이한 인식이 안이한 늦장 대응 불러와 


심지어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2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신종플루 같은 경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300만명 정도 감염됐을 때 중앙대책본부(중대본)을 가동했다. 지금은 중대본을 가동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안전을 담당한다는 부서의 관계자가 신종프루는 치사율이 0.07%에 불과했지만 메르스는 치사율이 40%에 이른다고 알려진 전혀 차원이 다른 질병이란 사실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은 국민들에게 분노를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인구 300만명이 감염되었을 경우 치사율이 40%에 이른다면 12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 그때 가서 중대본을 가동하겠다는 공무원이 소위 ‘국민안전처’의 간부라니 그것은 오히려 국민을 위험에 처하게 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구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청와대나 정부 당국이 이렇게 늦장대응으로 일관하는 배경에 이렇게 안이한 인식들이 깔려 있는 것이라면 이런 대통령, 이런 정부는 누굴 위해 ,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란 말인가.  청와대와 집권 새누리당이 국회법 개정안을 놓고 친박, 비박으로 나뉘어 집안싸움에 골몰하는 동안 국민들은 소리도, 소문도 없이 속수무책으로 펴져나가는 전염병으로 인한 불안과 공포에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정부는 메르스 확산으로 최악의 상황이 도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이미 초기 대응 실패로 사태가 악화되고 있는데 더 이상 시간을 놓치고 우물쭈물할 경우 온 국민이 공포에 떠는 것 뿐 아니라 심각한 내구부진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우리 경제에도 막대한 패해가 있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미 3차 감염자가 발생했고 추가적으로 확산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외국여행객들이 한국을 여행 위험지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만약 안이한 대응으로 인해 이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한국 경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도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