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통화목록, 유서, 생전 인터뷰 추가 공개되면 또 다른 후폭풍

친박핵심에게 금품제공을 주장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사진=연합뉴스 제공)
▲ 친박핵심에게 금품제공을 주장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성휘 기자]자원외교 비리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다 사망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성완종 리스트’가 10일 등장했지만,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은 하나같이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지난 9일 자살 직전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허태열·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각각 7억 원과 미화 10만 달러를 건넸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신에서 박근혜 정부 핵심 인사들의 금품수수 정황을 담고 있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발견됐다. 

리스트에 오른 인물은 총 8명으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10만 달러,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 7억 원, 유정복 인천시장 3억 원,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2억 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1억 원, 이름 없이 ‘부산시장’ 2억 원이라고 적혀 있다. 

또한 이병기 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완구 국무총리의 이름도 금액 없이 기재돼 있었다. 

우선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야말로 황당무계하고 사기적인 허위사실”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그는 성 전 회장의 메모에 자신의 이름과 2006년 9월26일이라고 적혀 있는 것과 관련 “나는 그날 한국에 없었다. 23일 출국해 프랑스 샤를드골 공항을 거쳐 독일로 갔다. 26일에는 한국에 없었다”며 결백을 호소했다. 

허태열 전 비서실장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금일 보도에 의하면 성 전 회장이 인터뷰에서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 당시 본인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허 전 실장은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자신이 클린경선 원칙하에 돈에 대해서는 결백할 정도로 엄격하셨고, 이를 기회 있을 때마다 캠프요원들에게도 강조해 왔기 때문에 그런 금품거래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참여 의원들을 비롯한 캠프요원들은 자신의 호주머니를 털어가면서 어렵게 하루하루 캠프를 운영했다”고 강조했다.

2007년 경선에서 박근혜 후보 비서실장으로 활동했던 유정복 인천시장 역시 대변인을 통해 ‘금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우승봉 인천시 대변인은 “언론보도를 접하고 사실관계를 물었더니 유 시장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원 한 푼 받은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며 “곧 해명자료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황당무계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홍 의원은 성 전 회장과의 친분에 대해 “이 사건이 나기 한참 전에 (성 전 회장이) 국회 1층에서 지나가면서 만난 적이 있다”며 “19대 국회 이전에는 본 적도 없고, 국회에 들어와서 만난 사람인데 돈을 받을 그럴 인간관계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한나라당 대표 선거 당시 한번인가 만난 적은 있지만 친밀한 사이는 아니었다”며 “그 양반이 경남기업을 운영하는 줄도 국회의원 때는 몰랐다”고 밝혔다. 

이어 “서로 얼굴은 알아도 친분이 있는 사이는 아니다. 정치자금이나 돈을 주려면 친밀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메모에 이름이 있는 것은) 이유를 모르겠다. 누가 홍준표를 빙자할 수는 있다.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가면 그런 일은 비일비재하다”면서 자신을 빙자한 누군가가 중간에 농간을 부린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놨다. 

현임 ‘부산시장’ 서병수 시장은 “전혀 얼토당토않은 이야기”라며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았을 때 성 전 회장이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었고 (2012년) 두 당의 통합과정을 함께 논의했기 때문에 그때부터 알고 지내기는 했다”고 설명했다. 

서 시장은 “성 전 회장과는 이명박 자원외교 수사 이후 연락한 적이 없다”면서 “성 회장이 금품을 건넬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은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검찰 수사 구명 요청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이 비서실장은 “성 전 회장이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수사가 언론에 보도된 즈음에 이뤄진 통화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구명 요청을 했다”며 “성 전 회장은 통화에서 진행 중인 검찰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본인이 결백하면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응해 사실을 명백하게 밝히는 것이 좋겠다고 검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며 “이와 함께 앞으로 더 이상 연락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이어 “금품 관련이 아니라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것에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완구 총리는 최민호 총리 비서실장을 통해 “19대 국회에서 1년 동안 같이 국회의원을 한 것 외에 별다른 인연이 없다”며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이 만든) 충청포럼의 회원도 아니다”면서 금품을 받을 만한 인연이 아니라고 언론에 해명했다. 

또한 최 실장은 성 전 회장이 생전 이 총리와 연락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성 전 회장 본인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이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검찰 수사와 이 총리의 ‘부정부패 척결’ 담화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오해하고 있다는 말을 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이 총리가 당시 통화에서 “검찰 수사는 총리 취임 이전부터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담화하자마자 검찰 수사가 시작된 건 아니지 않느냐”는 취지로 답했다고 설명했다. 

즉 소위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이들 전원이 성 전 회장과의 관계를 부인하고 나선 셈이다. 그러나 성 전 회장이 목숨을 끊으면서까지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만큼 관련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성 전 회장의 유품인 두 대의 핸드폰에 남아 있을 최근 통화목록에 주목된다. 성 전 회장은 최후의 최후까지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며 정치권 유력인사들에게 구명활동에 나선 것으로 전해지기에 그 목록이 공개될 경우 또 다른 후폭풍이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경향신문이 아직 공개하지 않은 50여분의 인터뷰 내용, 유가족이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성 전 회장의 ‘유서’ 역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로 남아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