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스.조지프 등 방한에, 시민단체 '대북제재강화' 우려

니컬러스 번스 미 국무부 정무차관, 로버트 조지프 미 국무부 군축.비확산차관 등 미 대표단이 한미차관급 전략대화 및 대북제재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6자회담 재개를 앞둔 이들의 방한에 우려의 표명하고 나섰다.

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외교통상부 정문 앞에서 통일연대(상임대표의장 한상렬), 전국민중연대(상임대표 정광훈),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상임공동대표 문규현.홍근수)'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6자회담을 앞두고 안보리 제재 결의안이나,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PSI) 참가 등 사실상 회담 파기 행동을 논의하는 한미차관급 전략대화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범민련 남측본부 이규재 의장은 여는 말을 통해 "지금 차관급 대화를 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면서, "제재니 뭐니 하지말고 9.19성명에서 합의한 대로 이행하면 되는 것"이라며 제재를 고집하는 미국을 규탄했다.

한국청년단체협의회 이승호 의장은 지난해 9.19성명 발표 이후 미국이 제재국면에 들어간 상황을 상기하면서, "이번에도 회담이 시작되기도 전에 대화를 중단하기 위한 갖은 노력을 하는 데 우리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권오헌 회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미국이 대북압박과 제재, PSI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는 것은 6자회담 개최 합의의 진의를 의심케 하는 행동"이라며 "미국이 진정으로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원한다면, 일체의 대북제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미 차관급 전략대화 '6자회담 공조방안 주로 논의'

한편, 이날 오전 유명환 외교부 제1차관과 니컬러스 번스 미 국무부정무차관은 외교통사부 청사에서 차관급 전략대화를 진행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전략대화에서 양국은 6자회담 공조방안을 주로 논의했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특히 북한이 핵폐기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과 9.19공동성명 이행문제 등을 주요 의제로 다뤘으며, 회담이후 '공동언론발표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략대화에는 양국 차관을 비롯해 한국 측에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조태용 북미국장, 위성락 주미 한국대사관 정무공사, 미국 측에서 빅터 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보좌관,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 조셉 윤 주한 미대사관 정부 공사 등이 참석했다.

양국 차관은 이어 시내 롯데호텔로 자리를 이동해 오찬을 가지며, 이 자리에서 한미 동맹 재조정 문제와 평화유지군(PKO) 문제 등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차관급 전략대화와 별도로 박인국 외교정책실장과 로버트 조지프 국무부 군축담당 차관도 이날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PSI와 유엔 안보리 결의 1781호 이행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들도 서울 힐튼오텔로 자리를 옮겨 NPT(핵무기비확산조약) 체제와 유엔 안보리 제재위원회 운영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5일 먼저 일본을 방문했던 미 대표단은 이날 오후에 반기문 외교부장관을 예방한 다음 중국으로 향한다.

PSI,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으니 받아들여라고 강요할 것"

평통사 유영재 사무처장은 "차관급 전략대화 의제에는 PSI를 공동으로 협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며 "이 대화가 미뤄져 왔다가 지금 시점에 하는 것은 이를 통해 PSI를 강요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한미정상회담, 올해 1월 외교장관급 전략대화에도 PSI를 협의한다고 합의한 내용이 있다며 "이를 근거로 미국이 '공동으로 논의하고 협력하기로 했으니 받아들여라'고 강요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차관급 전략대화는 지난 1월 19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급 전략대화의 후속 협의 채널로,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 한미동맹 전환 등 한미관계의 포괄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다.

[통일뉴스] 정명진 기자 2006-11-07 오후 12:30:2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