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 공식 사이트
▲ 사진=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 공식 사이트
엇갈리고 충돌한 민심  

6.4 지방선거가 끝났다.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야당인 새정치연합이 9곳에서 승리했고 여당인 새누리당은 8곳을 차지했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 결과에 비추어 여야 어느 쪽도 승리라고 말하기도 패배를 인정할 수도 없는 절묘한 결과라는 분석들이 지배적이다. 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은 여당에게는 경고를, 야당에게도 분발을 촉구하고 있다고 읽혀지고 있다.
 
세월호 대참사 이전에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둘 것으로 낙관했던 정부와 집권 여당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의 무능과 비겁을 질책하고 분노하는 민심에 놀라 전전긍긍하기에 이르렀다. 급기야 선거 막바지에는 '대통령의 눈물'을 앞세워 여권의 고정 지지층에게 읍소하는 전략을 들고 나왔다. 여당의 보루라 여겨졌던 부산, 대구에서 고전 끝에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이나 수도권에서 접전 끝에 두 곳에서 승리한 것도 대통령을 앞세운 읍소작전이 나름 주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아직은 도와야 한다는 민심이 작동한 결과일 것이지만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의존하지 않고는 존립할 수 없는 무능한 집단임을 스스로 드러내고 말았다. 

새정치연합의 경우 세월호 참사 이전에는 지방선거에서 대패할 것이란 위기감에서 통합야당을 급조했지만 기초선거 무공천, 전략공천 논란 이외에 아무런 선거 전략도 없었고 제대로 된 정책도 내놓지를 못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대중의 분노가 폭발하자 그것이 자칫 정권심판론으로 이어질까 두려워하며 거꾸로 막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제1 야당인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정부 여당에 실망하고 분노한 민심에 부응하면서 범야권의 중심으로 우뚝 서기는커녕 텃밭인 광주에 매달려 제 살길 찾기에 급급한 무기력한 모습만 보이면서 정권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이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대패를 모면할 수 있었던 것은 세월호 참사 정국에서 새누리당을 찍을 수 없었던 분노한 민심이 작동했고 그 동안 지역에 뿌리 내려온 개별 후보들의 선전한 결과라 할 것이다.
 
6.4 지방선거 결과는 무능하고 부패한 집권세력에 대해 경고하고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과 그래도 박근혜 정부에게 한번 기회를 더 주어야 하고 현재 모습의 야당을 대안세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민심이 충돌하고 엇갈려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위기와 기회의 교차, 그 끝은 어디 

6.4 지방선거에서 여야 모두 참패할 수도 있는 위기를 맞았지만 각자 경고를 받는 선에서 그쳤고 새롭게 정비할 수 있는 기회를 다시 얻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그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대통령은 대통령답게, 집권여당은 집권여당답게 야당은 야당으로서 제자리를 찾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국민들은 무엇보다 재난과 위기에 대처하는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불신이 깊었고 국민의 고통과 아픔을 공감하지 못하는 불통의 행태에 대한 실망도 컸다. 이제라도 대통령은 현장민심을 모르는 일부 측근들에게 의존하지 말고, 집권당과 야당, 그리고 국민들과 소통(疏通)하고 이를 통해 대통합(大統合)을 지향하는 통 큰 리더십을 보여야 할 것이다. 
 
새누리당은 효력이 떨어진 색깔론에만 매달리다가 이미 정치일선을 떠난 대통령을 선거에 다시 끌어들이며 책임감도 자생력도 없는 무능 여당의 모습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새누리당은 7월 전당대회를 통해 당 지도체제를 재정비하여 대통령에게 할 말은 하고 야당에 대해서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면서 정국을 이끌어가는 집권당의 면모를 보여야 할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무능한 정부 여당에 대한 분노가 높았지만 지금의 야당에 대해서도 대안세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민심의 냉혹한 경고를 직시해야 한다. 6.4 지방선거는 끝났지만 세월호 대참사의 진상은 하나도 드러나지 않았고 이를 제대로 파헤칠 책무가 자신들에게 주어져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지방선거를 앞두고 졸속 창당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당 지도체제에서 노선에 이르기까지 재정비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외면하고 다시 일방통행적 통치행태를 보이면서 책임은 밑으로 떠넘기면서 돌려막기식 인사로 일관한다면 더 큰 위기를 자초할 수 있을 것이다. 7월 전당대회를 앞둔 새누리당이 다시 ‘박심’논란이나 벌이고 대통령에게만 매달리는 모습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7.30 재보궐 선거에서 다시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새정치연합 또한 지방선거 결과를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고 대안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뼈를 깎는 모색을 당장 시작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더 이상의 기다려주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은 정치세력들이 직면한 위기상황에서 다시 기회를 부여했지만 민심을 외면하는 세력은 더 큰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위기상황이 반복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올 것은 자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