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자치를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재정문제, 권한문제 해결해야

지난 7일 본지 김능구 발행인과 인터뷰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모습
▲ 지난 7일 본지 김능구 발행인과 인터뷰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모습

 

전국 기초단체장 중 가장 언론에 많이 오르내린 사람. 2013년 9월 현재 98만 명의 거대 도시 성남을 이끌어 가는 선장. 시의 곳간을 물려받은 2010년 당시 7285억이라는 빚더미 속에서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고 3년 만에 재정건전화 원년을 선언한 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다.

전임 시장이 물려 준 유산 가운데 하나인 건축비 1천 636억 짜리 ‘호화청사’에서 만난 이재명 시장에게 ‘물려받은 유산’에 짖눌린 그늘은 없어 보였다. 시장실 또한 호화청사에 어울리지 않게 좁고 집기도 집무용 책상과 회의용 탁자로 단출했다. 흔한 소파조차 없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취임하면서부터 최근까지 지역 내 반대세력, 정치권의 끊임없는 공격을 받았다. 그때마다 그가 물러 선 적은 없었다. 이 시장은 자신의 비타협적인 태도가 외부적으로 이미지에 끼칠지 모를 악영향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 듯하다. “원칙을 고수하려는 태도가 그 원인”이라고 자가진단을 하면서도 “시민들과 함께 뜻을 관철시키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불가피한 의회와의 충돌”이라는 것이다. 이 시장은 성남시정을 둘러 싼 갈등을 지방자치의 성숙 과정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이 시장은 “신도시 사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약을 시의회 심의를 거쳐 추진”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의회와의 갈등으로 일을 못하는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과연 이 시장의 호언대로 성남시의 지방자치는 ‘주민들이 스스로 시정에 참여하고 결과에 책임지는 주민자치’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일까? 4년이란 시간을 짧다. 이룬 것보다 이룰 것이 많은 현실을 부정하기도 어렵다. ‘자신에게 유리한 단체장 공천 폐지’조차 흔쾌히 동의하기보단 ‘제도 운영상의 문제’를 지적하는 합리적인 태도는 이재명이라는 정치인의 오늘을 들여다보는 단초일 것이다.

다음은 이재명 성남시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시민 참여 행정으로 시 재정 모라토리엄 극복

▶ 오랜만이다. 지난 7월에 2014년을 재정건전화 원년으로 선언했다. 성남시가 모라토리엄을 빠른 시간 내에 극복할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이었는가?

- 7285억의 비공식부채 때문에 모라토리엄을 선언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판교특별회계 5400여억 원이었다. 그래서 부채를 연간 1500억씩 해결하자는 목표 아래, 현금 500억을 절감하고 장기지방채 1000억을 발행해 5년에 걸쳐 부채를 상환하고자 했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부채를 갚겠다고 선언한 것이 바로 모라토리엄 선언이다. 실제로 시장에 취임하고 보니 생각보다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영역이 많아서 원래 한 해에 500억씩 절감하려고 했던 것이 1500억, 1700억씩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지방채 발행은 3년간 1200여 억만 증가한 상태로 총 부채 중 약 6000여 억 이상을 해결했고 더 이상 부채상환으로 인해 예전만큼 고통 받지 않게 되었다. 거의 마른 수건을 쥐어짜내 500억의 예산을 마련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재정구조가 엉터리로 되어 있어서 마른 수건이 아닌 젖은 걸레나 다름없었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모라토리엄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성남시민들의 이해와 협조였다. 시민들이 예산 감축에 대해 이해하지 않고 시위를 했더라면 타 도시처럼 지속적인 재정위기를 겪었을 텐데 모라토리엄 선언을 계기로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 수준이 오히려 높아지면서 시민들의 저항 없이 예산 삭감을 통한 긴축 운영이 가능했다.

▶ 시정을 운영하면서 시의회와 적지 않은 갈등을 겪은 것으로 안다.

- 시정 운영에 있어서 원칙을 고수하려는 태도가 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성남시의 경우 시장은 민주당, 시의회는 새누리당인 구조라 의회의 반대에 부딪히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어있다. 그렇지만 시민들에게 꼭 필요하고, 제 판단에 의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는 확신이 생기면 의회의 반대 때문에 쉽게 물러나지 않는다. 시민들과 함께 뜻을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의회와 불가피한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제가 시의회 때문에 많은 것을 못 했으리라 생각하지만 신도시 사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약사항이 시의회의 심의를 거쳐 추진되었다.

지방자치는 주민자치, 즉 주민들이 스스로 시정에 참여해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질 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의회의 반대에 부딪힐 때마다 시민들에게 알려 시민들이 직접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비록 시간이 많이 소요될지라도 (의회의)부결 후 가결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칠 수 있었다.

▶ 민선 5기 지방정부의 가장 큰 특징을 꼽으라면 ‘참여와 자치’라 할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현시켰는가?

- ‘시민이 행복한 성남, 시민이 주인인 성남’이 성남시의 시정구호다. 중앙정치나 지방정치나 정치는 구성원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어렵더라도 시민이, 국민이 정치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시민이 시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들이 뽑은 심부름꾼을 비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민주주의의 과정을 연습하기 위한 제도가 바로 지방자치다. 말씀하신대로 민선 5기의 지방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바로 시민들의 참여다. 시정과 의회의 대립, 일방적인 발목잡기 이런 것들은 시민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 시민들의 참여가 시장 혼자 할 수 없는 많은 성과들을 이뤄냈다.

“국정원이 이제야 파악한 것을 어떻게 미리 알았겠나”

▶ 최근 이석기 종북 사태로 시끄러웠는데, 그 핵심연고지가 성남시라고 들었다. 민선 5기 지방정부가 들어설 때 민주노동당과의 야권연대가 있었고 실제로 그 사람들이 시정에 관여하기도 했던 사실을 불편하게 여기는 시민들이 많다.

-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저희가 당시 민주노동당과 연대를 하긴 했지만 그 때는 성남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들도 야권연대를 했다. 그리고 그 분들의 종북적인 색채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었던 게 아니다. 국정원이 이제야 파악한 것을 어떻게 미리 알았겠나. 분명히 말하지만 저는 비민주적이고 반인권적이며 3대 세습을 하고 있는 북한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저더러 종북세력이라고 하던데 이 표현은 지극히 명예훼손적이지 않을 수 없다. 만약에 제가 종북세력이라면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기본 질서를 유지하는 측면에서 당연히 책임을 지겠다. 관련 없는 사람까지 끌어들여 종북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것은 그 공격행위 자체만으로도 가장 안보를 위협하는 종북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성남시에 소재한 사회적기업에 관여하는 70여 명 중 2~3명이 민주노동당에 적을 뒀던 분들이라고 해서 그 사회적기업(나눔환경)이 곧 그 분들 소유의 사회적기업이거나 종북 기업인 것은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분들의 사상을 검증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다. 만약에 그 사람들을 배제시키려고 한다면 이는 곧 월권이다. 심지어 그 분들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저는 빠져있었고 새누리당 사람들이 참여해 만점이라는 점수를 주기까지 했는데 그렇다면 새누리당이 더 종북 아닌가. 참고로 성남시는 ‘나눔환경’에 특혜를 줬다고 보도한 한 언론사에 대해 손해배상 및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런 식의 정치 공세는 가장 위협적인 안보 침해 행위다.

정당공천제는 제도가 아닌 운영상의 문제, 실질경쟁 가능하도록 제도 보완해야

▶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성남시의 사례를 근거로 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제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제도가 잘못 운영되다보니 문제가 발생해 비난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당공천제는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초기에 무공천 방식으로 인해 발생한 (지역)토호화의 문제를 시정하고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온 제도다. 그런데 정당공천제가 시민들의 참여를 사실상 박탈해버리는 수단으로 변질되어버렸다.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지역)토호화의 문제와 기득권의 문제가 있고, 공천을 할 경우 시민들의 선출 권한, 참여자치권한이 박탈되는 문제가 있다. 특정 정당의 세가 높은 지역의 경우 그 정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면 곧 정치로부터 배제됨을 의미한다. 그렇다보니 공직자가 시민을 위한 봉사가 아닌 당을 위한 봉사를 하게 됐고 이런 경향이 수도권의 기초의원들에게서 나타났다. 예전에는 기초의원을 한 선거구에서 한 명만 뽑아서 후보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는데, 이제는 2인 선거구로 바뀌면서 양당이 각각 한 명씩 공천한 후보가 대부분 당선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지역구가 큰 곳에서는 공천 여부에 상관없이 후보에 대한 검증이 어느 정도 이뤄지긴 하지만, 수도권만 해도 이런 지역이 거의 없고 그렇다보니 이렇게 선출된 사람들이 시민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해서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냐 아니냐가 핵심이다. 현재 기초의원 2인 공천제에서 정당공천제의 폐해가 극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다시 정리해 말하자면, 정당공천제가 시민들의 자치 주권을 박탈하고 선출직 공무원들로 하여금 시민들의 이익이 아닌 정당의 이익에 부응하게 하는 등 부작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지금 당장 공천제 폐지를 묻는다면 공천제 폐지가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본질적으로는 정당 공천제 폐지가 아닌 후보 간의 실질적인 경쟁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보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 현재 정당공천제 폐지가 논의되고 있지만 잘 진척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 성남시의 경우 인구 100만의, 예산 2조 3000억 이상을 집행하는 지방 광역시 수준의 도시인데, 기초단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공천하지 않게 된다면 물론 저야 유리하겠지만 제도 자체로만 볼 때는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 반면 시골 지역의 경우 군수 한 명에 국회의원이 4명이나 있는데 사실상 군수가 국회의원의 집사나 다름없는 역할을 하다 보니, 공직자가 시민이 아닌 자신의 공천권을 쥐고 있는 사람을 위해 봉사하게 되어있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치권, 자치주권, 선출권, 선택권을 빼앗아가지 않는 방안을 강구해야만 한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버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성남시의 고부가가치 산업발전은 정부의 청년실업 극복정책과 일맥상통

▶ 시장님께서 판교테크노밸리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곳의 전망은 어떤가?

- 이미 상당히 자리를 잡은 상태다. 원래 성남은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제반환경에 있어서 워낙 좋은 조건을 갖춘 도시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많은 지역이다. 판교 이전에도 야탑밸리, 정자동 등에 IT, BT 등 첨단벤처사업이 자리잡고 있었는데, 전국에 내로라하는 IT컨텐츠 업체들이 판교에 대거 입주하게 됐다. 저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 볼 때 우리나라 IT컨텐츠 사업이 판교를 중심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이를 통해 성남시가 고부가가치의 산업을 발전시켜 청년 실업 문제를 극복하는 등 정부의 정책방향에도 부합하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 총 몇 개의 벤처기업이 입주했나?

- 1137개까지 보고받았는데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게임 산업의 경우 4 곳의 메이저회사가 성남시에 있어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반 이상이 성남시에서 가치를 창출한다.

성남보호관찰소 님비 아니다, 민주사회에서는 여론 조정과정이 중요

▶ 최근 성남보호관찰소 입주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었는데, 이 문제의 해결을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

- 저는 그 문제를 단순히 님비현상으로만 치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특정 사업 추진으로 인해 특정 주민들이 피해보는 것에 대해 그 분들의 입을 봉쇄해버리는 것은 비민주적인 처사다. 사회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위해 특정 집단이 피해를 감수해야만 한다면 사회공동체 전체가 특정 집단이 손해를 입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보상해줘야 한다. 특정 집단이 피해를 입는 것에 대해 일방적으로 강요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민주사회에서는 여론을 조정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보호관찰소 입주는 당사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야밤에 기습적으로 진행된 것이고 이미 다른 지역에서도 극심한 반발에 부딪혔던 적이 있기 때문에 성남시민들도 당연히 반발하는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 아무리 가까운 친구라도 복면하고 야밤에 집에 들어오면 집 주인으로서 내쫓는 게 당연지사다. 다만 보호관찰소가 성남에 있어야 할 근거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토론과 같은 민주적인 과정을 거쳐 경호․경비의 강화를 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합리적인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제가 직접 알아보니 경찰서에 드나드는 범죄자들보다 보호관찰소에 있는 사람들의 수가 더 적고 위험성도 낮던데, 마치 경찰서보다 위험한 기관인 것처럼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다. 그래서 이를 주민들에게도 이해시켜 동의를 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법무부와 연계해 관련 기구를 만들었고 공개적으로 논의할 사람들을 모집하해 1주일 만에 400여 명이 신청했다. 현재 서현동으로의 보호관찰소 이주가 무산되면서 성남시의 다른 지역이 논의되고 있는데, 낙하지점을 잘 골라서 안정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이 시장인 저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 성남시는 분당구와 중원구의 격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두 지역 간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 잘 아시다시피 성남에는 대한민국의 개발 역사가 그대로 녹아있다. 전자(분당과 판교 그리고 위례신도시)는 강남의 고급주택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든 신도시인 반면 후자는 빈민들을 강제 수용한 천막촌에서 시작된 지역이다. 부유한 사람들을 위한 지역과 빈민들을 위한 지역이 성남시 안에 같이 있다 보니 그 기저에 본질적으로 갈등이 내재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분당구와 중원구를 분리하자는 운동이 일어난 적도 있었고 이런 구호를 외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 분들이 몇 분 있을 정도다. 그런데 잘 사는 사람과 못 사는 사람들을 그런 식으로 분리해버리면 공동체에 무슨 의미가 남아있겠나. 남과 북이 왜 통일해야 하고 동과 서가 왜 화합해야 하겠나. 40평짜리 아파트에 사는 사람과 20평짜리 아파트에 사는 사람을 따로 분리하자는 것은 아예 공동체를 깨버리겠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 분당에서 세금을 많이 걷어서 중원구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퍼주는 게 아니냐며 불만을 표하는 분당구민들, 남의 집 앞마당에 집 지어놓고 먹고 살 만하니까 연을 끊자는 거냐며 반감을 드러내는 중원구민들, 이들의 뿌리 깊은 갈등이 표면에서 드러날 때가 종종 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중원구의 도시환경을 분당구에 못지않게 개선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방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분당구민들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야 하고 이렇게 하면 갈등이 극심해지게 된다. 그래서 유일한 대안은 새로운 재원을 확보해서 중원구의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뿐이기 때문에, 도시공사를 통해 토지개발에 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약 1조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그 개발이익을 낙후된 지역의 도시 개발과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쓰면 갈등이 적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안철수 신당, 구체적인 인물이 나온 뒤에 판단 가능

▶ 갈수록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다. 시장님께서 시민단체 활동을 하신 경험이 지역의 현안이 있을 때마다 주민들과 협의하는 소통의 리더십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 같다.

- 확실히 도움이 된다. 제가 예전에 시민단체에서 (행정)감시 운동을 했고 이 운동의 주체가 바로 시민들이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저는 제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쉽게 하려하기보다는 더딜지라도 시민들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항상 시민들의 의견을 구할 것이다. 선출직 공무원과 그 공무원을 선출한 유권자들 사이의 통로는 언제나 열려있다. 그리고 그 열린 공간에서 반영된 민의가 시정과 국정에 언제든지 반영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살아있는 민주주의 아니겠는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숨기거나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토론을 거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 마련이다. 다른 지자체를 보면 청사 앞에서 주민들이 시위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남시는 그렇지 않은 이유도 다 의사결정방식의 차이 때문이다. 정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시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다. 저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식 수준을 높이 사 시정을 운영할 방침이다.

▶ 기성 정치인들에 대한 변화의 요구가 근래 안철수 현상으로 번졌다. 현실정치에서 안철수 신당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는가?

- 누구나 새벽을 기다린다. 국민들이 정치에 거는 기대가 많은데 기존 정치권에서 그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안철수 현상이 나타났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다. 만약 제가 출마한다면 민주당원으로서 출마할 것이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시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관철되고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실현시키는 것이 저의 정치적인 신념이다. 그런데 제 신념이 정당 정치 속에서만 발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결국 사람의 문제다. 많은 사람들이 안철수 신당에 대해서 묻곤 하는데, 안철수 신당에 대한 지지에는 안철수라는 한 개인이 반영되어 있거나 안철수와 동급의 인물이 출마할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정당과 안철수 신당을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본다. 신당 안에서 구체적인 인물이 나온 뒤에 비교와 판단이 가능하다.

실질적 자치를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재정문제, 권한문제 해결해야

▶ 성남시는 인구 100만의 도시로서 시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많은 제약을 받았으리라고 보는데, 지방자치가 발전하기 위해서 법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어떤 면이 변화해야 한다고 보는가?

- 지방자치를 함에 있어서 첫째, 재정문제가 가장 힘들다. 지방정부의 재정상황이 날로 악화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재정수입에 대한 권한이 전속적으로 중앙정부에 있기 때문이다. 중앙에서 지방정부에 불리한 방식으로 세입정책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면, 감세 정책을 펼칠 때는 우선 지방세부터 줄이고 보는 식이다. 그리고 부동산 경기 증진을 위한답시고 먼저 지방세부터 감세한다. 취득세, 등록세 등등 말이다. 사실 부동산 경기를 증진하려면 양도소득세를 감세해야 하지 않나? 그런데 국세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는다. 거기다 정부가 지방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부담금을 지방정부에 떠넘긴다. 무상보육에 대해 말만 많을 뿐 실제로 돈은 지방정부에서 다 낸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기초노령연금도 지방에서 돈을 대고 있다. 지방정부의 세입은 줄이고 세출은 늘리는 정책으로 인해 안 그래도 8:2의 재정에서 9:1로까지 재정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그래서 재정에 있어서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가능하도록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지방정부가 회생하지 못하도록 내버려두겠다는 말이나 다름없다.

둘째, 지방정부의 권한이 작다. 이 권한을 중앙정부와 광역단체에서 쥐고 놓지 않는다. 이 점에 있어서 성남시의 경우 다른 기초자치단체에 비해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기초자치단체들의 권한이 종속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방‘자치’가 아닌 지방‘관치’의 일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그래서 지방정부의 재정 문제, 권한 문제를 해결해야만 지방정부가 실질적인 자치를 할 수 있다. 각 지방의 세포 하나하나가 살아 숨 쉬어야 한다.

▶ 시장님께서 성남시를 현대에서 미래로 진화하는 산업도시라는 컨셉 플랜을 갖고 계시다고 들었다.

- 성남은 신발, 섬유 등의 전통산업도시에서 IT벤처산업도시로 변화했다. 현재 성남의 하이테크밸리에는 이 두 산업이 모두 공존하고 있다. 전통 산업은 고용 창출과 지역 경제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도움이 되고 수출 중심의 기술 기반 산업, 다시 말해 IT 컨텐츠 산업은 고용 창출과 지역 경제 발전에 있어서 기여도가 좀 낮지만 좋은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기여하는 바가 있다. 그래서 이 둘이 공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성남산업진흥재단이라는 곳에서 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하는 금액이 무려 300여 억에 달하고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보고 있다.

팔로워 5만 3500명, SNS는 소통수단이자 보호수단

▶ 시장님께서는 SNS를 비롯한 뉴미디어를 통한 시민들과의 소통에 큰 관심을 보이시는 것 같다.

- SNS는 소통 수단이다. 정치의 기본은 소통이다. 시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어찌 시민을 위한 행정을 하겠는가. 그래서 불통이 문제가 되곤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소통이 그냥 막무가내로 한다고 능사가 아니다. 다른 사람이 편하게 말 할 수 있도록 자세를 낮춰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을 친근하게 여김으로써 거리감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SNS만한 게 없다. 그래서 저는 SNS상에서 장난도 치고 ‘우헤헤헤’와 같은 가벼운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부러 벽을 낮추는 것이다.

▶ 트위터 팔로워가 몇 명이신가?

- 작년 4월에 시작해 5만 3500명이다. 저는 SNS를 소통의 수단, 홍보의 수단으로써 활용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보수성향이 강한 언론사로부터 저를 보호하려는 수단으로써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특정 언론의 허위 보도, 과장 보도에 대해 반박하고 해명하려는 것인데, 최근에 서울신문에서 나노환경을 가지고 저에 관한 허위 보도를 해서 소송한 뒤 현재 마무리 단계다. 서울신문이 사전 설립된 회사가 나노환경 밖에 없다고 보도도 거짓, 12개 업체 중 1곳에 선정됐다는 보도도 거짓이다. 이런 사실을 메이저 언론에 알려봤자 기사화해주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우리가 직접 시민들에게 SNS를 통해 알리는 편이 낫다. 제가 나노환경에 일감을 준 행동이 종북 행위라면, 일하지도 않는 사람에게 보조금을 준 MB는 뭔가.

▶ 재선에 도전할 의향이 있으신가?

- 이미 선거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래서 저를 싫어하는 분들이 종북 프레임으로 공격하고 있다. 시민들의 선택에 맡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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