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월 금리 인상 여부 데이터 검토 후 결정...가계부채 증가세 성장 위험요인 작용 가능

19일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가 국회 기재위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통화정책 완화 속도 조절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19일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가 국회 기재위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통화정책 완화 속도 조절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물가안정을 위해 통화정책 완화 속도 조절에 나서겠다고 시사했다.

이날 이 후보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통해 “성장 모멘텀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물가안정이 이뤄지도록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한 속도로 조정하고 이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 등 금융안정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건강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면서 경제정책 전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상호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소통하고 조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미국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 급증한 국내 가계부채 등 국내외 경제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빅 스텝(기준금리 0.5%p 인상) 가능성, 중국 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의 여파로 국내 물가의 상방 위험과 경기의 하방 위험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가계부채 증가세가 일부 둔화됐지만 그 수준이 높아 금융안정은 물론 성장에도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금리 시그널(신호) 등을 통해 증가세를 계속 완화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금리 상승 영향으로 취약차주 등의 부실 위험이 현재화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 후보자는 코로나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이후 우리나라 경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장기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이 후보자는 “청년 실업과 노인 빈곤·고령화, 소득 불평등·양극화 등과 같은 구조적 문제가 성장 잠재력을 훼손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켜 장기 저성장을 초래할 우려가 커졌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고 이 과정에서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정부와 민간 부채를 적절히 관리할 방안을 관계 당국과 함께 숙고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외에도 이 후보자는 중장기 경제 과제를 해결을 위한 한은의 연구 능력 강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경제의 디지털화, 녹색금융, 지역경제 균형발전 등을 한은의 주요 연구 역점 분야로 선정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향후 금리인상 여부에 대해선 “현재 여러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기에 5월, 7월 (기준금리) 결정은 그 때 나오는 데이터를 살펴본 뒤 성장·물가의 양자를 잘 조율해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