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특단의 결단 없이는 재보선 파괴적 결과 불가피”

4.27 김해을 재보궐선거 야권 후보단일화를 위한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될 위기에 놓였다.

그간 야권연대 협상을 중재해왔던 ‘시민주권’을 포함한 4개 시민단체들은 1일 오전 “4.27 재보선의 포괄적 야권연합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우리는 먼저 ‘표본추출방식’이라는 이 문제가 국민적 여망인 야권연합을 파기할 정도의 쟁점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국민들과 함께 깊은 실망과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참여당의 반대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야권연합 실패로 이명박-한나라당을 심판하지 못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어 이는 심각한 고통으로 현실화될 것이라는 점에서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파괴적 결과를 막기 위해서라도 이번 재보선에서 한나라당 심판의 정신이 훼손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중재안 제안 이후 재개된 야권연대 협상 과정을 일일이 설명한 뒤 “주요 쟁점은 김해을의 국민참여경선 방식 문제”라며 “모집단 가운데 일정한 수의 표본을 ‘랜덤(무작위)’하게 추출해 현장투표를 실시하자는데 의견을 일치를 보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후 협상에서 새로운 쟁점이 제기됐고 참여당이 선거인단 표본추출 방법에 대해 김해을 선거구의 성별, 지역별, 연령별 유권자 비율이 어느 정도 반영될 것을 요구한데에 민주당이 단순 랜덤 추출을 고집하면서 진통을 겪었다고 전했다.

시민단체들은 선거 일정상 야권 후보단일화 선출에 시간상의 문제를 중재안이 큰 틀에서 성사되기 어렵다고 판단, 한계시점을 정해 야4당에 동의 여부를 물었다. 이에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용의사를 밝힌 반면 참여당이 거부해 결국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들은 “포괄적인 여합에 동의한 야당들에게 김해을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역에서라도 야권연합 정신을 유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우리가 중재를 포기하더라고 각 정당이 판단해 협상을 진행해 특단의 결단을 내리지 않는 이상 지금의 야권연대 협상은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