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유시민과 논란
이낙연 등 도 출당 요구 압박

민주당 온라인 청원 게시판에는 '박지현 출당'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 ⓒ사진 연합)
▲ 민주당 온라인 청원 게시판에는 '박지현 출당'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 ⓒ사진 연합)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당원청원시스템’에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의 ‘출당’을 요구하는 청원이 쇄도하고 있다. 

비명계 의원들은 오는 5일 취임 100일을 맞는 ‘이 대표 체제’에서 “사당화가 가속화됐다”고 비판했다. 사법리스크로 인한 당내 ‘분당(分黨)’ 가능성에 대한 언급 또한 공개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다.

2일 민주당 온라인 국민응답센터에는 이날 오전 10시 현재 ‘평당원 박지현의 출당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8638명으로 최다 당원 동의를 받았다. 

'박지현 출당 요구' 청원자는 '박지현씨는 평당원이라며 비대위원장이 아니다'고 강조하고 △네가 뭔데 무슨 권리로 더불어민주당 청년 일동이라는 타이틀로 이태원 참사 관련 글(청년 일동이 불편하다)을 게시했는가 △ 평당원 박지현은 무슨 권리로 김의겸 대변인의 사퇴를 촉구하는가? 의원은 그게 거짓이라도 국민을 대표해 물어야 되는 의무가 있다 △ 윤석열 정부에 대한 비판 절대 안하고 내부 총질을 떠나서 비판 사퇴 촉구만 한다 △ 따라서 평당원 박지현씨 출당을 요청한다고 글을 올렸다.

또한 국민청원센터에 2위로 오른 청원은 ‘이재명 당 대표님께 사퇴하고 싸우라는 비명계 2명의 명단공개 요구합니다’는 게시물은 4380명의 동의를 받았다.  4위로 오른 청원은 '반개혁파 이낙연·이원욱·조응천·전재수·박용진·김종민 등 해당행위자 출당 요구'(3513명 동의)였다.

박지현 출당 요구 1위에 이어 '비명계 출당' 청원이 최다 동의청원 2, 4위에 오른 것으로 보아 '친명' 민주당 강성 지지자의 반명파에 대한 '출당'의 압박 강도가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원자는 “명단 미공개 시 경선 탈락시킬 명단 SNS 다 올리고 카페 다 올리도록 하겠다”면서 이른바 ‘좌표 찍기’ 공세를 예고하기도 했다.

민주당 안팎에선  출당 요구 목소리가 쇄도하는 현상에 대해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하자 주춤했던 당내 계파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는 것으로 보고있다.

비명계 한 의원은 “최측근이라는 사람들을 죄다 옆에다 앉혀 놓은 결과는 기소"라면서 "주요 당직 요직에 자기(이재명) 사람 앉혀 놨는데 이게 공당인가”고 토로하고 “민주당에 민주주의가 없다"며 "좌표 찍기 팬덤 정치도 도를 넘어선 정도”라고 일갈했다.

박지현 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논란을 벌인 바도 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8일 인터넷 매체 ‘민들레’에 "박지현 전 위원장과 ‘조금박해’(조응천·금태섭·박용진·김해영 의원)가 유명세를 얻기 위해 민주당에 쓴소리를 한다"고 주장하는 기고의 글을 올렸다.

유 전 이사장은 "나는 박지현 씨와 '조금박해'를 미워하지 않는다"면서 "자신의 마이크 파워가 이준석이나 김동연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했는데 예전엔 맞았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던 박지현은 마이크 파워가 강했고, 아주 유명해진 후의 박지현은 마이크 파워가 약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유 전 이사장은 "박지현 씨는 그저 시끄러운 정치인일 뿐인데 자신의 마이크 파워가 이준석이나 김동연 못지않다고 착각한 건 언론에 많이 나오면 마이크 파워가 크다고 믿기 때문이다"고 비판했다.

이에 맞서 박 전 위원장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히틀러와 스탈린이 그런 방식으로 세상을 대한다"며 "비판적 토론이 이적행위라는 사고방식은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일갈했다. 

박 전 위원장은 “유 전 이사장은 젊은 시절 독재에 맞서 자유를 위해 싸웠지만, 이제는 의견이 다른 사람을 이적행위자로 몰고 있다. 자신이 싸웠던 독재자와 닮아가는 것 아닌지 걱정”이라면서 “민주당은 박지현이 아니라 강성 팬덤이 망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30여년 이상 기득권을 누려온 586세대는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출당'을 촉구하며 맞섰다.

그는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에게 부정적이고 언론이 좋아할 말을 해서 관심을 끌려고 한다는 것이 유 전 이사장의 생각인 것 같지만, 비판적 토론이 이적행위라는 사고방식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며 “언론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강성 팬덤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을 살리기 위해 비판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강성 팬덤은) 상대방에 대한 혐오를 기반으로 건전한 당내 토론과 설득을 인정하지 않는 뒤틀린 파시스트일 뿐"이라며 "당 대표에게 해가 되는 것은 국민에게서 민주당을 고립시키는 강성 팬덤과 그들을 업고 설치는 김의겸 대변인과 장경태 최고위원 같은 분들"이라면서 "팬덤을 정의로 포장하는 억지도 사라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유 전 이사장 본인의 발언으로 저의 주장을 마무리한다"며 '우리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같이 공존하면 된다' '가능하면 60세가 넘으면 책임 있는 자리에 있지 말자' 등 유 전 이사장의 과거 발언을 소개하며 글을 맺었다.

'친문' 핵심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성탄절 사면 대상으로 거론되면서 민주당내 '친문 대 친명'의 골깊은 계파갈등이 노골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사진/연합)
▲ '친문' 핵심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성탄절 사면 대상으로 거론되면서 민주당내 '친문 대 친명'의 골깊은 계파갈등이 노골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사진/연합)


한편, 성탄절 사면 대상으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거론되자 ‘친문 vs 친명’ 구도의 계파 내분이 재현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 전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사면과 동시에 복권까지 이뤄진다면 정치 재개가 가능해진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은 “김 전 지사가 당장 당내 정치에 관여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될수록 친문계가 비명계와 결집해 단일 대오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