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생산현장 방문해 업계 우려 청취... 화물차주들에게 "처우개선 위한 제도 마련에 적극 노력" 강조
지역기업들, "피해 우려... 지역 상황 고려해 조속한 정상화" 촉구
이강덕 포항시장, '화물연대 포항지부' 찾아 해결방안 모색

원희룡 장관이 파업현장에서 화물차주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 원희룡 장관이 파업현장에서 화물차주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포스코, 현대제철 포항공장 등 포항지역 주요 철강기업들과 ㈜동방 등 운송사를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업계의 고충을 들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제품출하가 전면 중단된 상태인데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산업 전반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며, "최근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삼중고에 인력난, 원자재 가격 인상까지 겹쳐 중소기업의 피해가 극심한데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회사 문을 닫아야 할 판"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원 장관은 "안전운임제 관련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은 국회에서 합의를 통해 해결할 것들"이라며, "포항지역 기업들은 이미 태풍피해로 고충을 겪고 있는데 철강 생산·공급 업체와 소비자, 현장 근로자 모두가 피해를 보는 상황을 하루빨리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국회에서 입법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정확히 반영하겠지만 정부와 기업은 물론 국민들이 하나로 단합해 위기를 극복해야 할 시점에 산업물류를 볼모로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겠다는 화물연대의 투쟁에는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현장에서 화물차주들과도 만나 “화주 처벌조항 삭제가 반영된 법안은 이미 국회에서 철회됐고 앞으로도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며, “화물차주들의 어려운 상황과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강덕 시장은 26일 화물연대본부 포항지부를 직접 찾아 총파업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의견을 나눴다.

원희룡 장관이 26일 포스코, 현대제철 등 포항지역 주요 철강기업을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 원희룡 장관이 26일 포스코, 현대제철 등 포항지역 주요 철강기업을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24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산업 전반에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서 5번째로 물동량이 많은 포항지역의 경우 현재 포스코는 태풍 힌남노 복구작업이 지연되고 있고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은 제품 출하를 중단한 상태이다.

이 시장은 “우리 지역은 태풍피해와 맞물려 지역경제의 악순환이 초래될까 두렵다”며, “당장 주요 기업의 제품출하가 중단돼 그 피해액이 불어나고 있고 중소기업은 아예 기업 중단의 위기에 직면했다”며, 화물연대 측에 긴급 물동량 등 기업에서 꼭 필요한 부분은 배려하며 파업을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24일부터 돌입한 화물연대의 무기한 운송거부는 정부와 국회의 정책적 사항이 주된 쟁점이지만 시에서도 현장의 목소리가 정부에 생생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 관계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하루빨리 물류 운송을 정상화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면 운송 사업자나 종사자가 이를 거부할 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며 자격 정지, 또는 자격 취소의 행정처분이 내려진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