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민영화 주도하는 산자부 혁신TF에 한국경제 필진들 들어갔다. 배임에 해당”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더불어민주당]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더불어민주당]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와이티엔(YTN)을 인수하려는 <한국경제신문> 사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충암고 동문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YTN 민영화’가 YTN을 한국경제신문에 넘겨 언론을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YTN의 최대주주인 한전케이디엔(KDN)이 지난 23일 이사회를 열어 YTN 지분을 매각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한전KDN 이사회 사장, 부사장, 그리고 국민의힘 추천 이사가 찬성했다. 다른 분들은 지금 결정하면 안 된다고 기권하고, 또 한 분은 반대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YTN 자산을 매각해야 한다고 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직권남용과 배임죄에 해당한다”고 경고했다. 빠르게 진행되는 YTN 민영화를 막기 위해 한전의 YTN 지분 매각 결의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서 최고위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전경련이 대주주로 있는 <한국경제신문>이 YTN을 인수할 것이라는 설을 언급했다. 그는 “한국경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한국경제가 YTN을 사려고 한다, 지분을 사려고 한다, 대주주가 되려고 한다, 이렇게 이야기한다”고 세간에 도는 얘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경제신문이) YTN을 사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제동을 걸지 않을 수가 없다”며 “원래 한전KDN은 매각하려는 생각이 없었다. 그런데 YTN 매각을 요구한 산업자원부 혁신 티에프(TF)라고 하는 기구가 이번에 만들어졌다. 이 기구에서 (YTN 지분 매각)을 요구했다”며 산자부 혁신TF에 대해 말했다.

서 최고위원은 “(TF에 속한 인물 중) 민영화 관련 연구를 하던 사람 윤지웅, 한국경제 전문가포럼 필진이다. 우윤석, 한국경제 대선공약 검증단에서 일했던 사람”이라며 “박형준, 국민의힘 규제개혁 추진단 일원으로 국민의힘 사람”이라고 했다.

이어 “그래서 여기서 냄새가 난다. 한전KDN은 대대적으로 흑자가 나서 매각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매각을 요구한 산업부 혁신 TF에 경고한다”며 “직권남용, 배임에 해당된다고 하는 것을 경고한다”고 했다.

서 최고위원은 또 “한국경제신문 김정호 사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충암고 8회 졸업생, 동기 동창이라고 나와 있더라. 두 분이 만나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을 들었다. ‘아주 편안하게 대화하더라’ 이렇게 이야기한다”고 김정호 사장과 윤 대통령 간의 관계도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YTN을 장악하려고 하고, YTN과 MBC 세무조사하면서 MBC와 YTN를 장악하고 탄압했던 이 과정, 저희들이 낱낱이 국민 앞에 고발하겠다”며 “언론 장악하고, 언론 세무조사하고 탄압했던 정권, 대대로 잘 된 정권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