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운송 거부에 대비한 유관기관 집중 점검회의 시에서 개최
파업상황 및 기업·경제 대응 등 분야별 대비상황 점검

포항시가 23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유관기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 포항시가 23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유관기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제공=포항시>

포항시는 23일 포항시청 중회의실에서 유관기관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선언'에 따른 분야별 대비상황을 점검했다.

앞서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24일 현대글로비스 사거리에서 출정식을 한다고 밝혔으며 시는 국토교통부의 ‘주의’ 단계 발령에 따라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상황본부를 운영 중에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경북도의 대응상황을 공유했고 대체 수송차량을 마련하기 위해 자가용 유상운송 대상이 되는 지역 내 8t 이상의 자가용 일반 화물차와 견인형 특수자동차 확보를 위해 화물협회에 협업을 당부했으며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해상수송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남북부 경찰서와 함께 운송 방해 차량 및 불법주차 차량을 견인하기 위해 대형 견인차 사전 투입에 나섰으며 주요 물류거점 보호를 위해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공유했다.

아울러, 시는 집단행동 발생 시 화물운수 종사자 유가보조금을 즉시 중단할 예정이며 업무개시명령 불응 시 운송자격을 취소하고 비노조원 운송 방해 적발 시 즉시 고발할 예정이다. 차고지 외 밤샘주차 단속을 위해 별도 기동반을 운영, 화물연대 차량의 철강공단 출입문 봉쇄를 사전 차단한다.

포스코를 비롯한 주요 기업체에서는 '타지역 공단에서 들어오는 주요 자재가 운송이 될지 우려된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에게 돌아간다'며 시에서 정부에 적극 건의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시는 기업체 담당자들에게 일정 수준의 물동량 사전 확보를 당부했으며 특히, 물류피해 상황과 특이사항을 즉시 공유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응수 건설교통본부장은 “전국적인 상황이긴 하지만 우리 지역은 태풍피해와 경제적 상황을 고려해 이번 파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대응에 차질이 없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유관기관의 공조를 당부했다.

손정호 일자리경제국장은 “지난 6월 파업 당시 2조에 가까운 경제손실을 끼쳤다”며, “이번 파업으로 지역경제에 악순환을 끼치지 않을까 대단히 우려스럽지만 기업체, 유관기관과 협력해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가 요구하고 있는 안전운임제의 타 품목 확대는 불가하며 명분 없이 총파업을 할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범정부적으로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