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국정조사 특위 첫 회의...국힘 의총 결과 기다릴 것” 압박
이재명 “유족 요구 국가가 당연히 해야 할 일” 尹 저격
정청래·서영교 '명단 공개' 논란 두고 "모르쇠 이상민 파면돼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3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3

[더불어민주당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촉구에 한목소리를 내며 24일 본회의 통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국회의장 주례 회동에서 국민의힘과 협의에 나선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에 강경한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23일 최고위에서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에 분명한 의지가 있다면 고민할 필요도 없는 내용이다. 하지만 국회의장이 제시한 어제 오후 6시까지 제출하라는 국정조사위원 명단은 없었다”며 국정조사 강행을 예고했다.

그는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위원 명단을 제출해서 내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반드시 처리하는 것이 전제된다면 예산안 심사 기간에는 자료 조사 등 국정조사 준비 과정을 우선 거친 후 주호영 원내대표의 제안대로 예산안 처리 직후부터 업무보고나 청문회 등 본격적인 국정조사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고 재차 피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오늘 오전 9시 의원총회 통해 최종 입장 정리한다고 하니 일단 기다리겠다”면서도 ”늦어도 오늘 오전까지는 국정조사 특위원회 선임 절차로 마무리 지어달라. 오늘 오후 국정조사 특위 첫 회의를 열겠다”고 압박했다.

이어 “전체 회의에서는 특위 위원장과 간사를 선출하고 내일 본회의에 상정할 조사 계획서를 최종적으로 마련함으로써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는 “우리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100만 명의 국민이 동참했다”며 “진상 규명에 대한 진정성과 집권 여당으로서의 무한 책임의 자세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당대표도 “어제(22일)  희생자 유족들께서 첫 기자회견을 하셨다”며 “심신을 추스리지도 못한 채 기자회견에 나선 유족들 모습에 참으로 죄송하다는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고 박 원내대표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는 “유족들이 원하신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피해자의 참여가 보장된 진상규명, 유가족 간의 소통 보장 등 6가지는 요구가 없어도 정부가 마땅히 했어야 할 일이다”며 “이제 '국가가 갚아라'라는 유족의 절규에 정치가 응답해야 한다”며 재차 국정조사 추진을 강조했다.

이어 “21세기 대명천지에 명색이 선진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행인들이 길을 걷다 백수십 명이 압사했다는 사실이 지금도 믿어지지가 않는다”고 규탄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유족의 전날 기자회견 절규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하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 발언을 지적했다. 공개된 영상에선 ‘공부 많이 하신 분들이 동의없는 명단공개는 2차가해라고 하셨지만, 그 전에 저희들 동의없이 분향소에 이름없고 영정없는 것이 2차가해다. 그런 분향소 보셨나. 이런 얘기를 아무도 안 해주셨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 최고위원은 “이 장관은 명단을 모른다고 했다. 진짜 몰랐다면 정말 무능한 것이고 모르쇠했다면 후안무치하고 파렴치한 일이다”며 “희생자 명단 공개가 패륜이고 2차 가해라고 주장했던 사람들은 답해야 한다. 유가족들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동의 구하지도 않고 서둘러 이름 없는 영정 없는 분향소를 만들었던 정부 2차 가해를 가한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목소리를 더해 “한 어머님이 ‘우리 아들의 사망 신고서를 보니 사망 일시도 추정 그리고 죽은 사망한 장소는 이태원 사인은 미상 이렇게 쓰여져 있다’며 ‘우리아들이 심폐소생술이라도 받았을까. 병원 이송 중에 사망했는지 정도는 알아야 되는 거 아니냐’고 울부짖으시며 사망진단서를 들고 오셨다”며 “명단은 서울시가 갖고 있었고 행안부가 갖고 있었다”며 이 장관 파면을 촉구했다.

이어 “이 장관이 본인 위치가 불안했는지 행안부 직원들에게 피자를 돌렸다고 한다”며 “저만 불편한건가.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하라”고 덧붙였다.

임오경 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어제 유가족 기자회견이 있었다. 그것에 따른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다"며 "또한 예산 심의 과정 이외에도 민생 법안 남아있는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서명운동 어제 100만 명을 넘었다. 오늘내일까지 더 많은 분들의 서명을 받을 것이다. 더 많은 참여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총 결과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실시'를 당론으로 채택됐다'는 질문에 "조건부라는 것은 없다. 예산안은 예산안대로 진행될 것이고, 국정조사는 여당이 내일 본회의 통과에 적극 협조할 거라는 기대를 아직 하고 있다"며 "협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9시 의총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 실시하는 것은 승인을 받았다"며 "구체적인 국정조사 계획에 관해서는 (원내)대표단이 위임을 받아서 권한을 갖고 협상하되, 협상에서 많이 양보하지는 말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