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이 22일 이태원 참사 책임자 파면 및 내각총사퇴를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 진보당이 22일 이태원 참사 책임자 파면 및 내각총사퇴를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진보당이 22일 노동자들과 함께 이태원 참사 책임자 파면·내각총사퇴를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11월·12월 이어지는 노동자들의 총파업 현장에서 범국민 서명운동에 들어가며, 건설노동자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등 진보당의 노동자 당원들은 자신의 일터에서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진보당은 지난 10일부터 이태원 참사에 대한 윤 대통령 책임과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과 정당연설회를 진행해 왔다. 

진보당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에 대한 파면 요구를 거부하고 있고, 오히려 이 장관을 다독이는 장면을 연출하는 등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다"며 "이에 진보당은 윤석열 정부의 불통 및 독선과 취임 뒤 6개월간의 무능이 임계치에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내각총사퇴를 요구하는 구호로 전환해 서명운동에 돌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16개 시도당에서 범국민서명운동, 정당연설회를 벌이는 것은 물론, 노동중심 대표 진보정당으로서 노동자 당원들과 함께 노동 현장 속에서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이기로 했다.

진보당은 22일 오후 건설노조 총력 투쟁 결의대회에서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이어지는 민주노총 '노조법 2.3조' 개정 결의대회, 화물연대·학교비정규직·공공부문·공공기관 등 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쟁 현장에서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 진보당의 노동자 당원들도 이날부터 자신의 노동 현장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며, 12월 중으로 대통령실에 전달할 계획이다.

윤희숙 상임대표는 “이태원 참사를 지켜보면서 ‘더는 이대로 살 수 없고, 다시는 억울한 죽음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노동자들의 공감대가 아래에서부터 형성되고 있다”며 “위험한 일터에서 동료들의 죽음을 지켜본 노동자들에게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은 자신들의 절박한 생존 문제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를 책임지려면 한덕수, 이상민, 윤희근 등 책임자를 파면하고 ‘친위대 내각’ 총사퇴로 국정을 쇄신해야 한다”면서 “윤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에 대해 책임 회피로 일관한다면, 또다른 행동으로 이어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