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 중단, 尹대통령의 靑개방-용산이전의 명분이었던 ‘국민과의 소통’ 거두는 조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진행한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을 21일부터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21일 오전 출입기자에게 보낸 문자공지로 “대통령실은 21일(월)부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중단 이유로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라는 말로 지난 18일 MBC기자와 대통령실 간의 다툼을 들었다.

또 대통령실은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는 MBC 기자처럼 대통령실 판단기준에 따른 ‘악의적 질문’을 하지 않는 방안을 출입기자들이 내놓아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은 ‘윤석열 정부’가 표방한 ‘국민과의 소통’의 문을 스스로 닫는 조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윤 대통령이 대통령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고 청와대를 개방하는 명분이 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은 ‘청와대 이전’문제와 연동돼 있기 때문에 정치적 논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은 과거 대통령들이 청와대 구중궁궐에 갇혀 국민들과 소통하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인수위 시절에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추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도어스테핑은 제가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긴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집무실 이전 이후 ‘위기관리센터’ 기능, 경호와 경비인력, 추가 예산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여론도 집무실 이전에 대해 부정적으로 돌아선 상황이다. 이러한 여건에서 대통령실의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은 ‘국민과의 소통’ 명분마저 거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취임 후 6개월 열흘 동안 총 61회의 도어스테핑을 진행했고 지난 18일 도어스테핑이 마지막 도어스테핑으로 남게 됐다. 당시 윤 대통령 MBC 기자 대통령 전용기 탑승불허 이유로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때문)”이라고 말하자 MBC기자가 “어떤 부분이 악의적이냐?”는 추가질문 과정에 대통령실 비서관과 다툼이 있었다.

그리고 지난 20일에는 대통령실 1층 기자실과 대통령 출입구 사이에 가벽을 설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벽 설치에 대해 보안과 경호상의 이유라고 말하고 ‘도어스테핑’ 중단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내보였으나 하루 만인 이날 도어스테핑 중단을 통보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MBC기자와 비서관 간의 다툼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고 대통령실은 이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고 이날 도어스테핑 중단 사유로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를 지목해 도어스테핑 중단의 책임을 MBC에 돌리려했다.

또 대통령은 도어스테핑 재개 여부에 대해선 “(국민 소통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대통령실이 원하는 방식의 ‘도어스테핑’ 마련을 예고했다. 그러나 대통령 모두발언 후 1~2개 질문만 받는 현재의 진행방식으로는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원하는 방식을 만들 경우 새로운 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