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수사 결과 나온 다음 필요하다면 국조 할 수도”
국회의장 국조 참여 명단 제출 요구
野3당, 야당 몫 특위 위원 11명 명단 확정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전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참여할 위원 명단을 제출할 것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선 경찰조사, 후 국정조사’라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18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장이 국정조사 명단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고 난 다음에 필요하다면 국조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보낸 공문에 대해 어떻게 답할지 상의 중"이라며 "수사 이후에 필요하다면 국조를 할 수 있다고 답변할 것인지 아니면 지금 단계에서는 국조가 필요없다고 답할 것인지 고민이다"고 했다.

이어 '야권의 의지로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거부할 수 없는 게 아니냐'는 물음에 "그런 면도 함께 고려 중"이라며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국조를 의결하고 처리하는 과정도 염두에 두고, 의장께서 합의 없는 국조에 의사진행을 안 할 것으로 믿고 있지만, 일방적으로 의결되는 상황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함께 고민 중에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한 더불어민주당 등 야 3당이 18일 야당 몫 특위 위원 11명의 명단을 확정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4선의 우상호 위원장을 포함해 총 9명의 특위 위원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변인은 "우 위원장은 민주당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원내대표 재임 시절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당시 국정조사를 지휘하고 시행한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으며, 국민의힘이 끝까지 반대할 경우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