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 주최 조찬 정책포럼
“비윤? 민심 따라 움직여야 정권 성공”
“국정조사, 수사 결과 보고 논의해야”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야기하다’라는 주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조찬 정책포럼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질문을 듣고 있다.  ⓒ더팩트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야기하다’라는 주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조찬 정책포럼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질문을 듣고 있다. ⓒ더팩트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16일 “경찰청장을 해임하지 않고 수사를 진행하는 게 굉장히 걱정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조찬 정책포럼에서 “참사 초기부터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경찰청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가 수사권은 경찰만 갖고 있으니까 청장이 해임된 상태에서 해야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지금은 청장이 보고를 받지 말고 객관적으로 수사해서 모든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길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민 행정안정부 장관에 대해서는 “사태 수습 후 자체적으로 자진 사퇴하는 게 맞다”며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어떤 분들은 지금 현재 당의 친윤과 결이 다르니까 비윤으로 분류하던데 저는 그게 참 이해가 안 가는 측면이 있다”며 “민심을 제대로 전달받아 민심에 따라 움직여야지, 그렇지 않으면 정권이 힘들어진다. 특히 수도권은 더 그렇다. 당이 할 역할은 민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여론조사에서 70%면 사실 전국민이다. 아무리 법적 책임이 없다고 하더라도 행정, 안전을 담당하는 주무부처 장관은 정치적 책임은 져야 한다는 게 대다수 국민들의 생각이고 저는 그렇게 해야지만 윤석열 정부가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부연했다. 

야권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온다면 야권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납득 안 된다고 하면 가만히 계시겠나”라며 “그렇게 되면 국정조사, 특검 얘기가 막 나올 거다. 일단 지금은 국정조사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안 의원은 “경찰이 수사하는 와중에 증인을 부르면 증인이 수사 중이라 출석 거부가 가능하고 묵비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며 “국정조사가 진실규명하자고 하는 건데 진실규명을 못하면 정쟁의 장이 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