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 63명 중 운영위원 5명과 비공개 간담회
“초선 대다수는 국조 수용이 어렵다는 의견“
“이재명 수사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방탄용”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초선 운영위원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로 향하며 기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김미애 의원, 이인선 의원,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초선 운영위원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로 향하며 기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김미애 의원, 이인선 의원,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태원 참사’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중진·재선 의원들에 이어 초선 의원들을 만나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 본관 원내대표실에서 초선 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초선 의원 63명을 대표해 서범수, 노용호, 최연숙, 이인선, 전주혜 의원 5명이 참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오전에는 서병수, 정우택, 정진석, 조경태 등 중진 의원들을 만났고, 같은 날 오후에는 정점식·이태규·김석기·이만희 등 재선 의원들을 만났다.

초선 모임 운영위원 중 한 명인 전주혜 의원은 약 30여분에 걸친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수용 여부에 대해 초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했다"며 "초선 의원들 대다수는 현재의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수용 불가) 이유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해오는 수사의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 방탄용이고, '더탐사' 등 친 민주당 성향 언론에서 150여 명의 참사 희생자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공개하는 행위를 볼 때 국정조사 역시 결국 이태원 참사라는 국가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용 불가 의견이 전원 동의는 아니고 여러 다양한 의견이 있었으나 대다수 의원들, 압도적 다수가 국정조사 수용은 어렵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와 관련한 대화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 얘기는 오늘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내년도 예산안 협상을 위해 국정조사 수용 가능성을 열어둬야 하는 상황은 아닌가'라는 질문에 "현재로선 전혀 그런 것은 없다"며 "어제 (간담회에서도) 중진들 18명 중 16명이 확실하게 '국정조사를 받으면 안 된다'고 했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라고 수용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나중에라도 국정조사를 다시 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이 있나'라는 물음에는 "없다고 본다. (당내 의견이) 거의 다 국정조사 반대인데"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9일 정의당, 기본소득당과 함께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 여당인 국민의힘은 강제수사 권한이 있는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며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해왔다. 민주당은 여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오는 24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 단독으로라도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