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일당'에게 1억4천만원 금품 수수 혐의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정 실장 측과 조율을 거쳐 15일 정 실장을 조사하기로 했다. 사진은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2022.11.14
▲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정 실장 측과 조율을 거쳐 15일 정 실장을 조사하기로 했다. 사진은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2022.11.14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1억4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김만배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에 해당하는 배당(세후 428억원)을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부정처사후수뢰),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비공개 내부 자료를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거액의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받으며, 지난해 9월 29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임박하자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지라고 지시한 혐의(증거인멸교사)도 있다.

그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 로비에서 대기 중인 취재진을 피해 검찰에 출석했다. 사전에 검찰에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검찰은 정 실장의 자택, 민주당사 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지 엿새 만에 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조사에서 정 실장의 각종 혐의뿐만 아니라 행위 과정에서 이 대표가 개입했다거나 사후 인지했는지도 추궁할 계획이다.

정 실장은 1990년대 중반 이 대표가 성남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인연을 맺은 뒤 각종 선거와 성남시·경기도·민주당에서 가까이서 보좌해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은 정 실장이 대장동으로부터 받은 돈을 이 대표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쓰였을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 실장은 유 전 본부장 진술에만 근거한 의혹이니만큼 물증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정 실장을 한두 차례 조사한 뒤 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