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는 11일 성명서를 통해 "대통령실은 언론취재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인신협은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아세안(ASEA·동남아시아국가연합)·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순방 일정에 MBC 취재진만 전용기에 타지 못하도록 배제한 것에 대해 "권력에 불편한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막은 것은 명백하게 언론자유를 위축시키는 것"이라며 탄식했다.

이어 "언론도 사실과 진실을 근거로 권력을 감시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을 소명으로 삼아야 한다"며 "정확한 사실 전달과 합리적 비판은 언론의 기본 존재 이유"라고 지적했다.

인신협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견해를 보도함으로써 언론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저하하고, 저널리즘의 위기를 초래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며 "언론은 진영논리를 넘어서 진실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언론이 본연의 소임을 다하도록 취재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성명서 전문]

대통령실은 언론취재의 자유를 보장하라

권력에 불편한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막은 것은 언론자유를 명백하게 위축시키는 것이다.

언론도 사실과 진실을 근거로 권력을 감시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을 소명으로 삼아야 한다. 정확한 사실 전달과 합리적 비판은 언론의 기본 존재 이유다.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견해를 보도함으로써 언론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저하하고, 저널리즘의 위기를 초래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언론은 진영논리를 넘어서 진실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언론이 본연의 소임을 다하도록 취재 자유를 보장해야한다.

2022년 11월 11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