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명 불법대선자금 수수 의혹' ... 이재명 정조준
공범 유동규·정민용, 공여자 남욱도 무더기 구속 기소
김용 측 혐의 전면 부인 "검찰 공소장은 창작소설…절필시킬 것"

김용 더불어민주당 부원장과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인 지난 2019년 북콘서트에서 당시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 부원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용 블로그 캡쳐)
▲ 김용 더불어민주당 부원장과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인 지난 2019년 북콘서트에서 당시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 부원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용 블로그 캡쳐)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대선과 관련 8억여원을 불법대선자금으로 받은 혐의로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56)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8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전격 구속 기소되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8일 김용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공범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와 공여자인 남욱 변호사도 함께 무더기 기소했다.

이재명 대표의 불법대선자금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이 김용, 유동규, 정민용, 남욱 등 이 대표 측근들이 무더기 구속 기소됨에 따라 검찰 수사가 점점 이대표를 정조준하고 옥좨고 있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월~8월 당시 민주당 대선 경선을 전후해서 유동규 전 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남욱 변호사를 통해 4차례에 걸려 대선자금 명복으로 8억4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부원장은 ‘이재명 후보 대선 경선 캠프’ 총괄본부장으로 대선자금 조달, 조직관리 등의 업무를 맡았고, 그는 유 전 본부장에게 대선자금으로 20억원 가량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부원장이 받은 대선자금은 지난해 4월 경기 성남시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1억원, 6월 도로변에 세워진 김 부원장의 차에서 3억원과 2억원 등 총 6억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 전 본부장이 이 중 1억원을 사용하고, 8월 초 남 변호사 측에서 받은 1억4천700만원은 김 부원장에게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김 부원장은 지난달 19일 체포 이후 구속된 뒤에도 일관되게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돈을 마련한 남 변호사와 이를 전달한 유 전 본부장, 정 변호사 등의 진술이 일치되고, 돈 전달 시기와 액수·장소 등이 적힌 메모와 이를 뒷받침하는 주차장 차량 출입 기록, 돈 운반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 휴대전화 기지국 위치 정보 등을 통해 혐의가 입증된다고 판단했다.

김 부원장 등을 구속 기소한 검찰은 그가 받은 정치 자금의 구체적인 사용처와 이재명 대표의 관여 여부를 계속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대장동 의혹 사법리스크가 '불법대선자금 사법리스크'로 확대되면서 이재명 대표를 정조준하고 있다. 

아울러 김 부원장이 2014년 성남시장 선거를 앞두고 유 전 본부장에게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 위례신도시 사업·대장동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술 접대, 명절 선물 등을 받았다는 관련자들의 진술도 사실관계와 위법성을 따질 계획이다.

검찰은 이들이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유착 관계를 맺어 금품 제공과 선거 지원에 따른 사업상 특혜를 주고받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2014년과 2020년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도 각각 수천만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하는 만큼 이 부분도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10월 국정감사 한가운데서 검찰은 19일, 24일 두차례 김 부원장과 관련한 자료 수집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단행했고 이에 민주당은 사상초유의 ‘국정감사 보이콧’까지 선언하면서 거세게 항의한 바 있다.

이재명 대표는 김 부원장이 체포, 구속된(10월19일) 직후 지난달 21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대선과 관련된 김 부원장의 불법대선자금 수수 혐의에 대해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한 개 받은 바 없다. 단 한푼도 이익을 취한 바 없다"고 전면 부인하며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이고, 지금도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밝혔다.

또 대장동 의혹이 불거졌을 때 이 대표는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이 대표가 인정한 최측근 중 최측근으로 꼽힌다.

김용 부원장 측은 이날 구속 기소 직후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공소장 내용은 창작 소설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검찰의 정치자금법 위반 기소는 이미 계획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김 부원장 측은 "더 나아가 대장동의 공범으로 몰아가려고 창작 소설을 쓰고 있다. 검찰의 창작 소설을 절필시키겠다"며 "반드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