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진상 음폐 축소는 더 심각한 정부 불신, 의혹 불러”
박홍근 “정진석, 옷 로비 운운 유족 모독…협조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4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4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에 “매뉴얼이 없던 것이 아니다. 컨트롤타워가 없던 것이다”며 윤석열 정부를 직격하며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전날 행안위 위원들이 서울경찰청이 방문했다. 가장 중요한 증거인 무선통신녹취록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며 “은폐나 축소는 사건 그 자체보다 더 심각한 정부 불신, 정부에 대한 의혹을 불러온다”고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건 직후에 현장에 갔었을 때 용산소방서장이 한 얘기가 기억난다. 예년에는 군중 관리 혼잡관리 경비계획이 있었다더라”라며 “올해는 계획도 관리도 없었다고 분명히 얘기했다. 작년 회의에도 현장에도 있던 소방서장이 한 얘기다”고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물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1시간 21분이 지나 상황 보고를 받았다”며 “경찰청장은 무려 2시간이 지난 뒤에 알았다”고 보고 체계와 컨트롤 타워를 문제 삼았다.

박 원내대표는 “참사 2시반 전 기동대에 인력 요청했지만 대통령실 집회에 밀려 외면당했다”며 “10월 29일 저녁 경찰 지휘부는 더 이상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장관이 먼저 보고를 하기는커녕 대통령이 장관에게 먼저 전화해 지시했다는 사실도 너무 충격적이다”라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대통령에게 어떻게 보고가 됐는지 절차도 모르고 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재난대응 체계는 처참하게 붕괴됐고, 골든타임만 속절없이 흘러갔다”며 “매뉴얼이 없어서가 아니다. 컨트롤 타워가 없었기 때문이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서울경찰청장실과 용산서장실은 압수수색에서 빠진 것이 드러났다”며 “수사를 받아야 할 정부가 수사를 한다는 것은 애초에 어불성설이다”며 국정조사 협조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3일이 지나 느닷없이 눈물 흘리기만 한 서울시장, 지역구 국회의원에게만 충성하며 모든 공적 의무를 저버린 용산구청장 가장 책임이 큰 이들 모두가 참사의 실체를 축소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에 국민 분노만 더 커지고 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어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국조 제안에 옷 로비 사건을 운운하는 것은 희생자와 유가족 민심에 대한 모독이자 배신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저격했다.

앞서 정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의 국조 제안에 "검수완박법을 바로잡는 게 먼저다. 70여년간 대한민국의 대형비리 권력형 비리를 수사해온 검찰의 손발을 묶어두고 진실 규명하자면 누가 믿겠나? 경찰이 제 식구 수사하는 사법체계 그대로 둘 거냐"라며 "1999년 옷로비 사건 국정조사로 밝혀진 것은 故 앙드레 김 선생님의 본명이 김봉남이었다는 웃지 못할 일화가 전부였다. 지금의 국회에서 그런 소극이 다시 재현해서는 안 된다"고 본인의 SNS에 올려 필요성을 일축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상민 장관에 대해 모두 파면을 얘기한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은 버젓이 조문에 이상민 장관을 데리고 다닌다"며 "이 장관 책임 묻지마라 라는 뜻의 입막음이냐"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무섭지 않냐"며 "이 장관 파면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오세훈, 박희영 모두 국민의힘 출신이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용산 국회의원이었다"며 "국민의힘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이유다"고 저격했다.

서 의원은 "국민의힘에 경고한다. 참사와 희생에 대한 입막음 강요하지 마시라"라며 "이상민 장관에 대한 호위무사 노릇 하지 마시라. 윤 대통령만 바라보고 있는 무능한 국민의힘 정당에 경고한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