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상민·윤희근 파면, 한덕수 경질 촉구
더미래 "애도만 강요하는 尹, 무한책임 지고 대국민사과 해야”
주호영 “국조 요구 가능…수용 여부·시기 검토할 필요 있다”
민주당 "오는 10일 본회의 전까지 국조 요구서 제출할 것"
이원욱 "韓, 프레임 몰아 수사 한계 주장...합동수사본부로 가능"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현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원욱 의원 SNS)
▲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현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원욱 의원 SNS)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두고 '국정조사' 카드까지 내걸었다. 애초 정쟁을 중단하고 이번주말까지 애도기간을 갖겠다 했지만 실상이 하나씩 공개되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면서다.

민주당 '더좋은미래' 의원들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윤희근 경찰청장 파면과 아울러 한덕수 국무총리 경질을 촉구하며 국정조사 협조를 요구했고, 이원욱 의원은 "어떤 책임 여부와는 상관없이 대국민 사과를 해야하고, 국정조사로 갈 수 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이 의원은 3일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의 총체적인 무능과 책임회피, 공감능력 부족이 여실히 드러난 참사였다”며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공보단은 사태 심각성을 알리고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에서 주관한 대통령실 앞 1인 시위도 잠정 중단하며 오는 5일까지 국가 애도기간에 동참할 것에 목소리를 냈다. 또한 조정식 사무총장 명의로 ▲불필요한 공개활동이나 사적 모임 자제, 음주나 취미활동 등 중단 ▲당 소속 지자체장 축제성 주관 행사 취소 등 지도부 단속령을 긴급 공지한 바 있다.

그러나 112신고 녹취록과 여론동향 파악 문건 등의 공개로 ‘이태원 참사’를 “피할 수 있었던 인재”라며 규정하고 “국민의 안위보다 정권 책임론 회피에만 몰두 했다”고 공격 태세로 전환 했다.

국회 주무 상임위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현안질의 요청으로 여야가 충돌하면서 고성이 오갔고, 내년도 예결산을 위해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는 개의도 못한 채 파행됐다. 당 지도부 최고위원회의 등에서 책임자 파면과 경질·자진사퇴로 정부 책임을 촉구하는 등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 의원은 당 차원의 공세 전환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이 공개된 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112 신고 내용 공개도 민주당에서 아주 초기부터 계속 요구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가 막판에 갑자기 자발적으로 공개를 하기 시작한 거다”라며 “참사 3일이 지나도 누구 하나 사과도 없이 책임회피성 발언만 있다가 녹취록 공개되는 시점에 사과를 시작했다. 중대성을 그들도 본 거다”고 꼬집었다.

SBS 8뉴스에서 단독보도된 시민단체 동향, 언론보도 동향 등의 정보 문건에 대해서는 “정보 수집을 위해 내부 관계자를 만난 거다”며 “그 지점이 사찰에 해당한다고 보이는 것이다. 군사정권 때가 떠오른다"고 피력했다.

‘대통령의 어떤 책임 여부와는 상관없이 대국민 사과라는 행동 자체가 있어야 한다는 거냐’는 질문에 “맞다”고 긍정하며 “국정운영의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대통령께서 여전히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 삼았다.

또한 “참사 이후 서울경찰청장, 행안부 장관, 대통령이 알게 되는 순서 등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며 “아주 황당한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언론보다도 더 늦게 움직였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최소한 국정조사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보인다”며 "미루고 미루고 안 하려고 안 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의혹이 커질 것이고 대통령에 대한 신뢰도,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더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렇게 판단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결국 국회의 시간이 오리라 본다”며 “조사가 이루어지면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될 것인가는 명확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청장과 행안부 장관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의 수용 여부에 대해서는 “결국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반드시 온다고 본다”고 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또한 검찰의 수사도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이 의원은 “합동수사본부를 꾸린다면 검찰하고 경찰하고 충분히 수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주장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건 대형 참사여서 '검수완박' 법 개정으로 수사에 제한이 있다고 한다'는 질문에 “한 장관은 검수완박 법안이 잘못된 거다는 프레임을 몰기 위해 (대형 참사 수사권 한계를) 얘기했지만 실제로는 얼마든지 조사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의 강훈식 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3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의 강훈식 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3 (사진출처:연합뉴스)

민주당 싱크탱크이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윤 정부 책임을 촉구했다. 이 장관, 윤 청장 파면과 한 총리 경질 그리고 국회 국정조사 협조를 요구했다.

강훈식 대표는 "직무유기와 책임 떠넘기기에만 관심을 두는 현 정부와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 못하는 수장들이 있는 이상 사고 수습과 원인 규명,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사건의 침묵을 지키며 애도만 강요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피해자와 유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해라"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수용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면서  "156분이나 소중한 생명을 잃은 사건에 민주당으로선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 긴급현안질의가 있는 상황 이런 것들 때문에 저희가 수용 여부나 시기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대응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는 10일 국회 본회의 전까지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것을 결정했다. 국민의힘에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정의당과도 논의할 것이고, 국민의힘도 협조해줬으면 좋겠다"며 "곧 원내수석 간 논의가 진행될 텐데 다음 주 본회의가 있으니 빠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