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르 몰려와 몰매 폭력적..저급하고 유치한 선동”
“구체적인 제보에 당연한 처사…질문 못하면 기자증·뱃지 반납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2022.10.2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2022.10.28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대통령께서 먼저 사과하면 그때 저도 사과할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보겠다”며 앞서 국민의힘이 본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위)에 제소한 데에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28일 오전 10시경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소속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과 김미애 원내대변인, 김형동 의원 등과 함께 국회 의안과에 김 의원 징계안을 제출했다. 지난 법사위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윤석열 대통령과 ‘청담동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에 따른 맞대응이다.

이에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 중간에 받은 기자들의 질의해서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저에 대한 국민의힘의 징계안이 제출됐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법무부장관은 자꾸 뭘 걸라고 하고, 대통령은 저급하고 유치한 선동이다라고 얘기했는데 거기에 더해 당까지 징계안을 제출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당정대 셋이 모두 우르르 몰려와 저에게 몰매를 가하는 느낌이다. 폭력적이기까지 하다는 그런 생각이 든다”며 “대통령이 표현한 “저급하고 유치한 선동”, 그 표현을 되돌려드리고 싶다. 이렇게 우르르 몰려와서 몰매를 가하는 게 저급하고 유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번 사안의 본질은 국정감사장에서 질문을 던질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다”라며 “한번 (생각해) 봐라. 아주 구체적인 내용의 제보가 들어왔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있었다고 지목된 분이, 일반 시민이 아니라 자유총연맹 총재까지 지낸 분이 그런 자리가 있었다고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그런 사안에 대해서 과연 질문을 못한다면 그것이 더 문제가 아니겠나. 언론인 여러분이 그런 제보를 받았다면 질문하지 않겠나”라고 오히려 반문했다.

이어 “만일 못한다면 기자증 반납해야 할 일이고, 국회의원 입장으론 뱃지를 떼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응수했다.

한편, 해당 의혹을 제기한 ‘더탐사’는 이세창 전 총재가 법적조치를 예고한 직후 전화통화 내용을 조작했다며 시인했고, 이 전 총재는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의혹을 부인하며 김 의원에게 “정치에 발 들이지 못하게 할 것이다”라며 강경 대응을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이세창 총재는 기자와 통화한 내용 자체가 조작됐다. 짜깁기 됐다라고 주장합니다만 과연 통화가 조작됐는지, 짜깁기됐는지는 금방 드러날 일이다”고 견지하며 “제가 질문을 하기 위해서 없는 말을 만들어냈다거나 조작했다는건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고 피력했다.

이어 윤 대통령을 겨냥해 “국회를 상대로, 169명 민주당 국회의원 전체를 상대로 입에 담을 수 없는 표현을 하신 분인데 사과한 적 있냐”고 반격하며, 사과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제출한 징계안의 근거는 국회법 제25조(품위유지의 의무)와 146조(모욕 등 발언 금지) 위반이다. 징계안은 윤리특위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징계 종류는 경고와 사과, 출석정지, 제명 등이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국정감사 후속조치 점검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김의겸 의원이 (시민언론 ‘더탐사’와) 협업했다는데 아마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실하게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확인을 거쳐야 하는데 거의 ‘작업’에 가깝게 자기가 관여하고 발표한 듯 같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