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 유포 등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 강경 대응
“술 취한 여자 넋두리를 그냥 퍼뜨린 것”
“통화 했지만 그런 말 하지 않았다” 조작 의혹 제기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가 2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윤석열-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가 2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윤석열-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가 25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더탐사' 기자를 겨냥하여 “묵과하기 어려운 폐악질”이라고 거세게 비판하며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김 의원은 전날(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 중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지난 7월 19일경 청담동에서 김앤장 변호사 30명을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과 술자리를 가진 적 있냐”고 물으며 '청담동 술자리' 의혹에 이 전 총재를 거론했다.  

국감장에서 공개된 '더탐사' 기자가 취재한 전화통화 내용에 따르면, 이 전 총재가 제기된 의혹을 시인하는 듯한 말이 녹취되어 있었다. 이에 이 전 총재는 반발하여 허위사실 유포 등에 따른 명에훼손 혐의로 강경 대응으로 맞설 태세다.

이 전 총재는 “술 취한 여성의 술주정에 불과한 넋두리를 그냥 퍼뜨린 것이다”라며 격분하며 “제 명예를 실추시켰을 뿐 아니라 국정운영에 여념 없는 일국의 대통령, 법무부 장관까지 끌어들이는 무차별적인 만행을 저질렀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한 여성이 술에 취한 듯한 목소리로 남자친구와 농담하듯 통화한 내용을 듣다 보면 이들이 뭔가 급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등에 없고 아니면 말고식의 거짓 선동을 일삼는 더불어민주당 김 의원과 가짜 뉴스의 진원지인 ‘더 탐사’ 강진구 기자 등 3명을 허위사실 유포 등에 따른 명예훼손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응수했다.

그는 “절대 좌시할 수 없으며 이런 사람들이 정치에 발을 붙일 수 없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고자 한다”고 거세게 맞섰다.

공식 발언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에서 ‘녹취를 들으면 시인하시는 듯한 그런 대답을 하셨다’는 질문에 “전에 알고 있던 기자 한두 번 봤다며 총재님께서 전화번호를 물어보길래 안 알려줄 수도 없고 해서 알려줬다”라며 “한 시간 지나서 전화가 왔는데 느낌에 그 친구구나 했다”라고 진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야에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자리했냐’라며 묻길래 ‘무슨소리냐. 심야에 어떻게 대통령하고 자리를 같이하느냐’라고 답했다”며 “그런데도 두 번쨰로 묻는 것이 ‘주관했냐’고 하길래 ‘아니 일국의 대통령하고 법무부 장관을 내가 무슨 신분인데 주관을 하냐’라며 끊으려고 하니까 ‘그 자리에서 무슨 말씀을 했냐’고 기자 특유에 질문을 하더라”라며 해명했다.

이어 “’나 전화 끊는다. 참석도 안한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느냐’라고 한게 끝이다”라며 “근데 어제 갑자기 난리가 났다. 7월 19일이라는 날짜도 어제 알았다”고 답했다.

기자가 정확한 워딩을 읊으니 “내가 한 말이 전혀 아니다”라며 “과학적인 어떤 분석을 해도 좋다”고 선을 그었다.

‘해당 기자와 통화내용이나 이런 걸 가지고 계신거나 자료가 있냐’는 질문에 “그런거 없다”며 “전 윤상현 의원이 정보통신법을 발의한 것에 굉장히 찬성한다. 제가 이 나이에 아무리 불리하다고 해도 그런 짓 안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기자가 무슨 그런 끔찍한 발언을 할 것도 생각 못했다”고 밝혔다.

‘조작된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 “그걸 저보고 물으면 (어떻게 답하나. 아무튼) 제가 아무런 한 대화가 없는데 그렇게 나왔으니까 조작이거나 흔히 말하는 편집이라든가 그렇게 했겠지 않냐”고 답했다.

그러면서 “저는 해당 기자 얼굴도 모른다. 전화가 어느날 와서 전화를 받는 게 다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의원은 전날 오후 3시에 겨우 개시된 국회 법사위 종합감사에서 증인으로 참석한 한 장관에게 첫 질문부터 ‘청담동 술자리’ 의혹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한 장관은 “이런 수준으로 국정운영하냐”며 “나는 모든 것을 걸겠다. 김 의원은 무엇을 걸겠냐”고 반발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2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