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규정 근거로 “기사화할 때 말한 尹대통령에게 확인절차 거쳐야 되는데 안했다”
尹대통령 직접 입장표명 여부에 대해선 “MBC 쪽도 입장발표가 전혀 없다” MBC에 사과 압박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하는 비속어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대국민 인식전쟁을 벌이겠다는 입장으로 비속어 파문을 공권력과 여야진영의 대치구도 헤쳐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김 실장은 29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기자와 만나 언론의 대통령 비속어 보도와 관련해 “가짜뉴스 만은 퇴치해야 되지 않나”라며 “선진국 같은 데서는 가짜뉴스를 무지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우리는) 관대해서 전에부터 광우병이라든지 여러 가지 그런 사태에서도 있었다”고 2008년 광우병 쇠고기 보도를 거론했다.

그러면서 “이런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들을 이간시킬 수도 있고 해서 저희는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2008년 촛불집회 이후 MBC PD수첩에 대해 정권 차원의 대대적인 검찰수사와 비슷한 대응조치를 예고했다.

김 실장은 ‘가짜뉴스’라고 규정한 이유에 대해 “(대통령이) ‘바이든’이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는데 했다는 (것이) 가짜 그것”이라고 했고 ‘이XX’ 발언에 대해선 “대통령께 여쭤봤는데 그냥 너무 자연스럽게 쭉 나오면서 이야기를 했다하셨는데 사실 그런 것은 본인도 잘 기억을 하기가 어렵고, 우리도 사실 그렇지 않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나가는 말로 그것을 했는데, 상황 상으로 ‘바이든’이 나올 리가 없고, 그다음에 바이든이 나오면 의회라고 그랬을 텐데 왜 국회라고, 그런데 여기에서 왜 바이든이 나오지 했는데 그것은 나중에 들어 보니까 너무 불분명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언론계 대선배들 그런 분들도 그런 말을 하더라. 불분명한 것을 기사화할 때는 그 말을 한 사람에게 확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되는데, 그런 것을 안 거쳤다”며 ‘바이든’이라고 말한데 대해 언론이 윤 대통령 본인에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도 ‘가짜뉴스’로 규정한 근거로 얘기했다.

‘이XX’에 대해서도 “대통령께서도 지금 상당히 혼란을 일으키시는 것 같다. 잡음을 없애고 소음을 없애고 해보면 또 그 말이 안 들린다”며 “만약에 이렇게 불분명하고 뒷부분 같은 경우에는 전혀 아닌 것도 이제 막 나오고 하니까 분명해야 뭔가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지금 그래서 저희도 상당히 혼란스러운 그런 상황”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는데 대해 “지금 어느 때보다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할 그럴 때 아니겠나. 이럴 때 우리 외교전쟁에, 진짜 총칼 없는 외교전쟁의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친다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언론은 한미 간의 동맹을 이렇게 날조해서 이간시키고, 정치권은 그 앞에 서 있는 장수의 목을 치려고 그러고, 이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이래서 유리하고 좋을 사람은 대한민국에는 국민들에는 아마 없을 것 같다. 국익에 상당한 손해가 있고, 다만 한미동맹을 싫어하는 그런 사람들은 좋아할지 모르겠지만 국가 전체로 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했다.

이번 파문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해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저희도 언젠가는 엑시트(exit)를 해야 되지 않겠나. 그런데 지금은 MBC 쪽도 입장 발표가 전혀 없다”며 “그래서 시간이 좀 걸려야겠다. 저희도 빨리 종식은 시키고 싶지만,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가르쳐 주면 좋겠다”고 사태수습을 위해서는 MBC가 사과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MBC의 사과를 원하느냐는 질문에 “가짜뉴스 이런 것에 대해서는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저희 생각”이라며 “저희가 정치에, 또 지지도에 그런 유불리를 떠나서 이런 것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져야 할 가치이기 때문에 그것이 확보될 때까지는 갈 예정”이라고 MBC의 ‘가짜뉴스’ 사과 없이는 사태 진전도 없을 것이란 입장을 재차 얘기했다.

김 실장은 불분명한 상황을 보도했다고 해서 ‘가짜뉴스’로 규정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는 질문에 “어떤 신문 보니까 어느 기자는 100번을 들어도 잘 모르겠다 이렇게 얘기도 했는데, 사실 그렇다면 그건 말한 당사자에게 확인을 해야죠. 그렇지 않겠나”라고 언론이 윤 대통령에게 발언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