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찍기’ 통한 부당한 언론 탄압, 이에 굴하지 않고 의연하게 진실 보도를 해 나가겠다”

[출처=MBC 캡쳐]
▲ [출처=MBC 캡쳐]

MBC는 26일 집권세력이 윤석열 대통령의 막말보도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유착’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좌표 찍기’를 통한 부당한 언론 탄압에 강력히 유감”을 표하며 “이에 굴하지 않고 의연하게 진실 보도를 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MBC는 이날 공표한 <일부 정치권의 ‘정언유착’ 주장에 대한 MBC 입장> 발표를 통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보도와 관련해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MBC를 향해 터무니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사실관계를 바로 잡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MBC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의 지난 22일 오전 9시33분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사안을 제기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MBC가 사전에 제공했을 것이면서 ‘정언유착’ 의혹을 펼치는데 대해 “이들은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감추고 있다”며 여러 상황들을 들며 반박했다.

이에 대해 “첫째, 미국 뉴욕에서 촬영된 영상은 MBC 기자가 개인적으로 찍은 영상이 아니라, 대통령실 풀(Pool) 기자단의 일원으로 촬영하고 바로 전체 방송사에 공유된 것”이라며 “해당 촬영본은 KBS, SBS 등의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KTV, 아리랑TV 등의 방송사에 거의 같은 시각에 공유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의혹을 제기하는 측에서는 촬영 후 모든 방송사에 똑같이 영상을 공유하는 풀(POOL) 기자단의 특성을 모를 리 없음에도 애써 이 사실을 감추고 마치 MBC만 이 영상을 갖고 있었던 것처럼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로 “MBC가 관련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22일 오전 10시 7분 훨씬 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관련 내용과 동영상이 급속히 유포되고 있었다”며 “본사 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돌아다니고 있던 ‘반디캠 캡처 동영상’을 본사에 알린 시각은 22일 오전 9시 20분쯤”이라고 윤 대통령 발언영상이 그 전에 SNS를 통해 유포되고 있었다는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전 당직자도 박홍근 원내대표가 발언한 시각과 비슷한 22일 오전 9시 41분쯤에 SNS에 관련 내용과 영상을 올렸다”며 “또한 MBC가 보도하기 전인 오전 10시 3분쯤에는 트위터에 한 누리꾼이 ‘받’의 형태로 동영상을 올리기도 했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이 영상은 영상 취재기자가 촬영 후 바로 각 방송사로 보냈고, 이 영상을 대통령실 기자들이 ‘비속어 발언’ 내용을 확인해 대통령실 기자들과 공유한 시각이 22일 오전 8시 이전”이라며 “당시 뉴욕 호텔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여러 기자가 같이 영상을 돌려보면서 발언을 확인했고, 이 자리에는 대통령실 직원까지 관련 내용을 같이 봤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내용은 오전 8시를 전후해 국내 정치부 기자들의 단톡방에도 이른바 ‘받’의 형태로 급속히 퍼진다. 이른바 ‘받’의 형태로 오전 8시를 전후해 국회 기자들에게 퍼진 내용을 정치인들이 파악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박홍근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 발언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용이했다는 점도 들었다.

또 MBC는 “관련 내용이 급속히 퍼지고 기자들이 맥락과 경위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자, 대통령실에서는 오전 9시쯤 ‘공식 석상이 아니었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데다 외교상 부담이 될 수 있다.’며 대통령실 기자들에게 비보도 요청을 했다. 그러나 대통령실 기자단 간사는 이를 거절했다”는 점도 짚었다.

이어 “해당 내용과 영상이 박홍근 원내대표가 발언한 22일 오전 9시 33분 이전에 이미 다양한 경로로 언론사들 사이에서나 SNS에서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었던 것”이라며 “MBC는 대통령실의 엠바고(보도유예)가 해제된 22일 오전 9시 40분 이후인 당일 오전 10시 7분쯤에 관련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고, 다른 언론사들도 앞다퉈 보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MBC는 그럼에도 여권에서 MBC만 공격하는 것에 대해 ‘좌표 찍기’로 규정하고 “이는 이른바 ‘비속어 발언’으로 인한 비판을 빠져나가기 위해 한 언론사를 희생양으로 삼아 무자비하게 공격하는 언론 통제이자 언론 탄압”으로 바라봤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사적 공간에서 이뤄진 발언을 보도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논리를 펴다가, MBC가 보도한 발언 내용에 틀리다는 공격으로 이어졌고, 그 다음에는 대통령의 발언에는 비속어 자체가 없는데 MBC가 ‘가짜뉴스’를 보도했다는 식으로 언론 탄압의 강도를 더해 가고 있다”고 정권 측의 MBC 공격에 대해 얘기했다.

이어 “그것도 모자라, 이제는 MBC가 민주당과 내통했다는 ‘정언유착’ 음모론까지 펼치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은 언론사에 대한 공격도 모자라, 해당 보도를 한 기자 개인에 대한 신상털기와 인신공격까지 가해지는 사태까지 벌어지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MBC 입장문 전문]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보도에 대한 본사 입장>

MBC가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비속어 발언을 보도한 것에 대해 일부 정치권에서 비난이 있었습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은 "대통령이 무심코 사적으로 지나치듯 한 말을 침소봉대한 것"이라며 "국익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영상은 대통령실 풀(Pool) 기자단이 촬영해서 방송사들이 공유한 것이고, 이 영상은 언론보도 이전에 이미 사회관계 서비스망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이 영상은 본사뿐만 아니라 KBS, SBS 등의 지상파와 주요 일간지 등 대부분의 언론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유튜브에 클립으로 올리거나 뉴스로 보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MBC는 최대한 절제해서 영상을 올렸고,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습니다.

뉴스 가치가 있다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기본 책무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대정부 질문 답변 자리에서 "명확하게 그런 말씀을 하셨다면 그런 걸 어떻게 국민들에게 가리겠습니까?"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해외 언론들 역시 자국 지도자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여과없이 보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국익'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습니다만, '국익'을 명분으로 정치 권력이 언론 자유를 위축하고 억눌렀던 수많은 사례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언론사가 해당 동영상을 보도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일부 정치권에서 유독 MBC만을 거론하면서 '좌표 찍기'하듯 비난하는 것에 대해 MBC는 강한 유감을 표시합니다.

2022년 9월 23일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