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 주재로 열려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 역내긴장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위위원회가 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렸다.[사진=연합뉴스]
▲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위위원회가 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렸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5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전술핵 선제사용을 공식화한 핵무력정책 법제화 발표 이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임에 주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공지를 통해 “군은 오늘(25일) 오전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착했다. 국가안보실은 관련 사항을 즉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하였으며, 정부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여 합참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 내용에 대해 “참석자들은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임을 규탄하고, 이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며 “이번 도발이 북한의 전술핵 선제사용을 공식화한 핵무력정책 법제화 발표 이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임에 주목하고, 미국 및 우방국들과의 공조를 바탕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로널드 레이건 항모 강습단과 함께 9.26-29간 실시되는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통해 북한의 어떠한 형태의 미사일 도발도 무력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연합방위 능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얘기했다.

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우리 군은 오늘 06시 53분경 북한이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하였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