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뉴욕에서 한 비속어 발언이 논란거리가 되었다. 언론들은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김은혜 홍보수석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었다고 해명했다. 김 수석의 설명대로라면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면, 날리면'이 된다.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을 첫 보도를 한 mbc 방송화면 캡쳐
▲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을 첫 보도를 한 mbc 방송화면 캡쳐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 설명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퇴장하기 직전에 참석했던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밝힌 내용이 우리 국회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글로벌 펀드에 1억달러 공여를 약속했다. 그러니 이 약속이 우리 국회의 승인을 얻지 못할 경우에 대한 언급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상식에 부합된다. 미국 의회나 바이든이 느닷없이 등장할 맥락은 아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 부분은 언론들의 오보일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XX들’이라는 욕설 표현을 사용했다는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김은혜 수석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못하고 답변을 얼버무림으로써 사실상 인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우리 국회를 주도하고 있는 야당을 향해 ‘이 XX들’이라고 한 것은 사실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미국 의회가 아니었다 해도, 야당을 가리켜 비속어를 사용한 것이 사실이라면 그 부적절함에 대한 책임은 윤 대통령의 몫이다. 대통령으로서의 품위를 지키지도 못했고, 야당과의 정치적 갈등을 유발할 표현이었기 때문이다. 기자들이 둘러싸고 있는 자리였는데도 대통령실이 ‘사적 발언’이라 덮으려는 것도 옳지 않았다. 야당을 향해 거칠은 말을 한데 대해 윤 대통령은 자신의 불찰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필요하다.

윤 대통령의 거칠은 말이 논란이 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윤 대통령을 가리켜 “저에 대해서 이 XX 저 XX 하는 사람”이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 문제는 이런 논란이 제기될 때마다 윤 대통령이 실제로 그런 말을 했을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다는 점이다. 평생 범죄 피의자들을 조사하는 검사 생활을 하면서 그런 거칠은 말 습관이 몸에 배었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면 이해가 되는 점은 있다.

하지만 이제는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이다. 국민들은 당연히 대통령의 지위와 품격에 걸맞는 언어를 요구한다. 그런데 대통령이 자신의 거칠은 말 습관을 고치지 못한다면 자기 변화의 의지가 없다고 비판하게 되어있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도 그의 소탈한 말들이 종종 품위 논란을 빚은 적이 있었다. “대통령 못해 먹겠다”, '군대 가면 썩는다' 등 숱한 설화들을 낳아 여론의 비판을 노 대통령도 받았다. 하지만 그 때도 대통령이 거칠은 욕설 표현을 입 밖으로 내지는 않았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기자회견 도중에 “멍청한 개자식(stupid son-of-a bitch)”이라는 욕설을 중얼거리다가 생방송을 탄 사고가 발생하여 사과를 한 일이 있다. 김은혜 수석의 설명대로 언론사들이 ‘날리면’을 ‘바이든’으로 잘못 보도한 것이 사실이라 해도, ‘이 XX들’이라는 거칠은 표현에 대해서는 김 수석부터 사과를 했어야 했다. 진정으로 소탈한 대통령의 모습은 거칠은 말을 여과없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이 있다면 진솔하게 사과하는 데서 찾을 수 있음을 생각하기 바란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