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임명강행 수순
대통령실 “보고서 채택 안 된 게 10번째, 야당의 무분별한 국정 발목 잡기”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국회에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15일까지 해줄 것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의 영국과 미국 순방 전에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인사청문회법상 시한을 넘겼음에도 더불어민주당이 경과보고서 채택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회를 마치고도 민주당의 반대로 경과보고서 채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윤석열정부 들어 이번이 10번째”라고 임명을 강행할 경우 그 책임을 야당에게 돌렸다.

그러면서 “후보자에 대한 찬반 평가를 있는 그대로 담는 것이 경과보고서다. 분명한 부적격 사유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달리 채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법정시한까지 어겨가며 채택을 거부하는 것은 자칫 무분별한 국정 발목 잡기”라고 민주당을 공격했다.

이어 “정부 인선에 전혀 협조해 주지 않으면서 인선이 늦어진다며 비판하는 것은 민주당이 스스로를 향한 셀프 비판”이라며 “민생과 경제 상황이 위중한 이때 소모적인 정쟁으로 국민께 누를 끼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얘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재송부 기한에 대해 “15일까지다, 내일이다”면서 윤 대통령이 순방 전 임명 강행 가능성에 대해선 “이미 인사청문회가 끝난 상황이고, 여야가 의지만 있으면 오늘 내일 충분히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부인하지 않았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추석 이후 영수회담을 갖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지난번 이재명 대표와의 전화 통화에서도 상황이 정리되면 조속히 만나자 이런 말을 했다. 그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며 “정치권 여야의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그때 만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개편과 관련해 “5년 내내 조직 진단이 이루어지고 거기에 맞춰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채워 나가는 작업이 계속 이루어질 것”이라며 “대통령실이 출범한 이후에 1차 조직 진단을 했고, 그 진단에 따라 개편이 어느 정도 끝났다”며 추석 전 개편으로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대통령 관저 한남동 헬기장 관련해 소음이 심하다고 해서 한남동 주민들의 정신적 피해가 우려된다는 보도에 대해선 “주민의 불편이 있다면 당연히 충분히 실태를 파악해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해야지 않을까 싶다”며 “일상적으로 쓰는 헬기장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주민 피해가 없도록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국무조정실에서 전날 문재인 정부 때 2,000억원대의 태양광 비리가 있었다고 발표한데 대해 “12개 시‧군을 샘플 조사한 것만으로도 2,600억원이 넘는 혈세가 낭비됐다 그런 결과라면 당연히 보다 심도있는 그런 조사가 필요하지 않나”라며 향후 강도 높은 조사를 예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