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숨은 감염자들, 약국서 약 구해 자가치료 행위 빈번
전문가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각종 지원책 등 유인책 강화해야”

사진-폴리뉴스DB
▲ 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최성모 기자] “그때는 백신 안 맞으면 식당에도 못갔으니까 맞았지!”

백신 부스터샷에 대한 질문에 한 50대 중반의 남성의 대답이었다. 코로나19의 방역조치에 있어, 혜택이나 유인책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하나의 방증이었다. 50대 이상에게 백신 4차 접종을 권하고 있지만, 백신 접종율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더불어 코로나19의 숨은 감염자가 코로나19 방역에 어려움을 가중시켜 방역당국의 근심이 깊어가고 있다. 

12일 보건당국 등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가 전파력은 강한데 비해, 증상이 경미하다는 경험담이 퍼지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심이 사그라들고, 코로나19에 확진이 되더라도, 예전처럼 낙인이 찍히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코로나19의 숨은 확진자가 코로나19 감염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방역당국의 고심이 깊어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실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경기 침체에 빠진 현재의 경제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 현재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해도 방역 효과가 그다지 높지 않다는 판단도 작용한 듯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대한 유인책 강화를 권고하고 있지만, 정책에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지원을 축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 대상 축소가 재원을 보다 필요한 곳에 집중하고, 하반기 재유행에 대비한 재정여력 확보 등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

방역당국은 "유급휴가비 지원 규모가 부분 축소되었지만 각 기업이 갖고 있는 자체 연차휴가 및 병가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현재 약국가에서는 코로나19 증상을 보이는 확진 의심환자들이 병원에 가는 대신 종합감기약 등을 구입해 자가 치료를 하는 사람들이 관측되고 있어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숨은 확진자들을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고 방역당국의 모니터링 안에 있어야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보건 의료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국내외 정세가 시기적으로 혼란스런 부분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국민 건강권과 직결한 영역인 만큼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할 수 있는 유인책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