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일(현지시간) 하와이 호놀룰루 미 인도·태평양사령부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2.9.2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일(현지시간) 하와이 호놀룰루 미 인도·태평양사령부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2.9.2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한미일 3국은 1일(현지시간) 한반도와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3국간 공조를 더 강화키로 했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은 이날 미국 하와이의 인도·태평양사령부에서 만나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대통령실과 백악관이 각각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서 3국 안보실장은 북핵 문제, 첨단기술 및 공급망 협력, 주요 지역 및 국제적 문제에 관해 폭넓은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7차 핵실험 시 대응과 관련, "북한이 여섯 차례의 핵실험을 했는데 한 차례 더 핵실험을 한 것에 불과하다는 식의 안이한 생각이나 대응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면서 "지금까지와는 확실하게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 회의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제안인 '담대한 구상'에 대한 의견 교환도 있었으며 미국과 일본은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이달 초 대만 방문 이후 격화되고 있는 중국의 역내 도발 문제도 논의됐다.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설리번 보좌관은 한국 및 일본과 규칙 기반의 국제 질서를 지키고 진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만 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공동 노력에 대해 논의했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이 계속해서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과 탄도 미사일을 발전시키는 것에 대해 규탄했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또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에 대한 공통된 비전을 토대로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한일 양국에 확장 억제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해 동맹으로 철통같은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백악관은 전했으며, 국민과 지역, 세계의 안보와 번영 차원에서 양자 관계 및 3자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김성한 실장은 전날에는 설리번 보좌관 및 아키바 국장과 각각 한미·한일 양자 회담도 진행했다. 한미 양국은 양자 회담에서도 담대한 구상을 비롯한 한반도 정책과 경제 협력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김 실장은 회담에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및 반도체 지원법에 대한 한국 업계의 우려를 전달했으며 미측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검토를 약속했다.

다만 이날 미국 백악관 보도자료에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경제 문제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없었다. 한일 안보실장 회의에서는 북한 문제를 비롯해 지역·국제 안보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

대통령실은 "김 실장이 일본에도 '담대한 구상'을 설명하고 일본측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양국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며 "양측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협의를 통해 3국은 현 한반도와 국제정세에 관한 평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서로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긴밀한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