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에서 ‘反윤 강경 노선’ 예고
민주당, 이재명 사당화 본격화...당조직재편, 당헌개정, 공천 강도높게 진행할 듯
7인회 임종성 “없는 일로 ‘사법리스크’ 프레임 만들어…’이재명 당’ 아니다” 일축
전문가 "이재명, 6개월 평가가 민주당 이끌 수 있을지 결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9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9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호’가 본격적으로 출발했다. 77.77%라는 역대 민주당 경선 사상 최고의 득표율을 받으면서다.

‘거대야당’ 민주당의 선장이 된 이재명 호 출범이 앞으로 정국향배에 어떤 영항을 미칠지 초미의 관심사다.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로 당선된 후 처음으로 지시한 사항은  ‘민생경제’·’민주주의’ 위기 대책기구 설치다. 또한 첫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실용적 민생 개혁’을 피력했다.

또한 한반도 평화와 민생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하면서 ‘여야 초당적 협력’의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협력할 것은 철저하게 먼저 나서서라도 협력하겠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협하는 퇴행과 독주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여야 대치’를 예고했다.

이재명 대표 체제가 들어섰다는 것은 앞으로의 정국이 여야 협치 국정파트너 보다는 결국 윤 대통령과 ‘대선 시즌2’의 적대적 대치가 이미 예고된 것 아니냐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다.

또한 전당대회가 시작되기 전부터 ‘어대명’ ‘확대명’ 등으로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당선은 이미 모두가 예상한 바다. 여의도 정치 경험이 전혀 없던 행정가 이 대표가 ‘개딸’ 등 강성 당원들의 집중 지지를 받으며 당내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초강성 팬덤’에 기댄 80%대에 육박한 압도적 지지를 얻은 ‘이재명 사당화’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번에 당선된 최고위원들은 정청래, 고민정, 박찬대, 서영교, 장경태 (이상 득표순) 의원은 ‘친문’ 고민정 의원을 제외하고 親이재명계 의원들이다.

당대표부터 최고위원까지 모두 ‘친명’ 일색이다. 결국 당지도부에서부터 아래로는 강성 친명 당원까지 하나된 ‘이재명 사당화’가 탄생되었다는 것이 이번 전대 경선 결과다.

정청래 의원은 전대 출마 과정에서 ‘친문’ 의원들 사이 반발이 일었음에도 이 의원 출마를 지지했고, 박찬대 의원은 최고위원 당선 후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위기 대안은 이재명 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게다가 호남권 출신이었던 송갑석 의원까지 최고위원에서 낙선하게 돼 결국 전통 호남기반의 DJ계나 PK와 故노무현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세력화된 ‘친문’계 의원들은 ‘이재명 당’ 전환으로 이미 후방으로 밀리게 된 셈이다.

이재명 대표는 취임 직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해 ‘명문정당’을 외치며 당통합을 강조했다. 그러나 앞으로 당 조직제편, 당헌개정, 공천, 당 정책 등 요소요소에서 ‘이재명 사당화’가 가속화되면서 ‘친명’-‘반명(친문)’ 갈등은 더욱 커져 당내 분란과 잡음이 예고되고 있다.

’명문 정당’ 외쳤지만 당 통합 미지수…’사법리스크’ 과제도 산적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29 (사진출처:연합뉴스)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29 (사진출처:연합뉴스)

또한 이 대표에게는 개인적으로도 정치생명이 달린 ‘사법리스크’ 문제가 있다. 의원직, 당대표직 더 나아가 차기 대권까지 가려면 자신의 사법리스크는 반드시 넘지 않으면 안될 장벽이다.

대선 국면에서부터 시작된 본인의 대장동·백현동 특혜, 성남FC 뇌물 수수 의혹, 김혜경 법카 등 깔끔하게 해결되지 않은 사법리스크들이다. 전당대회 국면에서도 경찰은 성남시청, 두산·성남FC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김혜경씨에 대해서도 소환 수사를 단행했다. 또한 이 대표 취임 첫날에도 경찰은 백현동 사건을 검찰로 송치했다.

이러한 ‘사법 칼날’에 대응하기 위해 이 대표는 사법리스크를 막아줄 ‘정치적 방패’가 절실했고, 많은 논란과 비판 속에서도 ‘인천 계양을’ 출마를 강행해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의 ‘방탄조끼’ 착용에 성공한 것이다.

그것도 부족해 경선과정에서 ‘이재명방탄용’ ‘셀프구제’ ‘이재명 사당화’로 비판받는 당헌80조를 개정까지 절차도 무시한채 단행했다. 8.28 전당대회 이틀 앞두고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된 개정안을 재투표해 26일 일사천리로 의결했다. 윤석열 정부의 무분별한 정치보복성 기소에 대처한다는 명분이다. 중앙위에서 부결됐음에도 국회법 제92조 '일사부재리' 원칙을 어기고 재투표에 밀어부친 것이다.

결국 '기소시 당직 정지' 보완 조항인 당헌80조 3항은 통과됐고, 전당대회에서 중앙위 안건 통과 결과 보고까지 마쳤다. 이 개정안은 기소시 당직정지 여부 결정권이 기존 당 윤리위원회에서 당무위원회로 바뀐 것이다. 당무위원회 위원장은 다름아닌 ‘당대표’다. 이 대표의 ‘셀프구제’가 합법화된 것이다.

이뿐아니라 ‘이재명 사당화’ 논란에도 권리당원 권한 확대를 위한 전당원투표제 실시를 당헌에 추가하는 등 다양한 각도로 대표권한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돼 통과되진 못했지만 신임 이재명 대표는 중앙위 전면 개편을 통해 ‘전당원 투표제’ 신설안을 통과시킬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렇듯 ‘이재명 사당화’가 강화되는 속에 민주당 경선 이면엔 이 대표의 사상 최고 경선 득표율 77.77%과 반해 투표율 30%대라는 저조한 수치라는 사실이 숨어 있었다. 당원 70%가 이번 8.28 전대에 투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된 ‘전당원 투표’ 신설안은 대선 전후 당원가입한 이재명 극렬 팬덤층인 ‘개딸’에 당을 맡기겠다는 것 아니냐는 당내 반감이 매우 높다.

당심과 민심 그리고 여(의도)심까지 분열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특히 당대표를 뽑는 전대에서 민주당 전통 기반인 호남 지역에서의 투표율이 지난 지방선거 국면보다도 못한 수치를 기록했고, 호남 최고위원은 단 한명도 되지 못했다.

이 대표는 취임 첫날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하면서 친문-친명 통합인 ‘명문 정당’을 외쳤지만 실질적인 방향성에 대해선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다.

’영수회담’, ‘민생 여야협력’ 밝히면서도 ‘한동훈·이상민 탄핵’ ‘김건희 특검’

‘정기국회’에서 이재명의 민주당, 대선시즌2 ‘反윤석열 강성 노선’ 예고

거대야당 이재명 대표 체제 탄생은 윤석열 정부와 맞붙는 3.9 대선 시즌2를 의미한다. 국정 파트너십보다는 민주당 집권을 위한 윤석열 정부와 전면전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대선 시즌2’란 민주당의 재집권을 목표로 20%대로 추락한 윤 정부를 더 거세게 흔들어 정권의 존립 자체를 위협에 빠뜨리겠다는 ‘강성노선’이 예고된다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이 대표는 대표 취임 직후부터 강하게 드러났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여야 영수회담’ 제안과 ‘여야 민생 협력’을 밝히면서도 ‘강력한 견제’를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여야 영수회담 제안에 ‘여야 대표와 함께 보자’면서 거부했다.

또한 이재명 대표 체제의 신임 최고위원들은 출범 첫날부터 현직 장관 ‘탄핵’의 칼을 뽑았다. ‘검수완박’ 법안을 무력화 시키기 위한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민주당 강경 의원들 사이에서 거센 반발을 일으켰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탄핵과 경찰국 신설 등 경찰 수사 중립성을 해친다는 이유로 행안부 이상민 장관의 탄핵을 거론하며 윤 정부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다.

‘김건희 특검’도 주장했다. 김건희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행안위원장 출신 서영교 최고위원은 “김혜경이 7만8000원으로 129번 압수수색 당했으면 수십억 주가 조작한 김건희는 1290번 압수수색해야 한다”며 특검을 거론하는 등 격한 충돌을 예고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볼 때 당장 9월1일부터 시작되는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에서는 강도 높은 ‘反윤석열 전선’이 전면화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정기국회에서 윤 정부와 집권 여당을 견제·감시하기 위해 단단히 벼르고 있다.

유창선 정치평론가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지도부의 강성 본색’ 제목의 <폴리뉴스> 칼럼에서 “새로 들어선 민주당 지도부는 민주당 역사에서 ‘역대급 강성 지도부’라는 얘기를 듣는 것이 사실이다. 민주당을 주도하고 있는 강성 팬덤정치의 영향으로 강경한 인물들이 지도부를 석권하는 전당대회 결과가 나온 것이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비명’이라고는 하지만, 강경 노선에 있어서는 ‘친명’과 ‘비명’의 구분이 별 의미가 없어 보인다”고 했다.

7인회 임종성 “’이재명 당’ 아니다. 더불어민주당이다” 사당화 일축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청와대 화보 촬영에 대해 최응천 문화재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2.8.25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청와대 화보 촬영에 대해 최응천 문화재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2.8.25 (사진출처:연합뉴스)

이 의원 측근 7인회 소속이자 경기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된 임종성 의원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이재명 사당화’에 대해 “오해다. 이재명 당이 아니다. 더불어민주당이다”며 일축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때는 그럼 다 사당화였나”라고 반문하며 “이재명이 잡으면 왜 사당화냐”고 반발했다.

‘반명’ 의원들 사이에서 우려하는 공천 학살에 대해서는 “시스템 공천이다. 당대표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다만, 전략 공천 지역이 한두 군데 늘어나는 정도일 것이다”고 짚었다.

‘당원 권한을 높인다는 명분으로 당권이 강화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당원들 권한을 높이면 개혁 아니냐”며 “일반당원 권한이 많이 없다. 그 권한을 높이는 건 올바르게 가는 방향이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시대 흐름에 맞춰 가는 거다”라며 “요즘 국민들의 여론을 더 중요시 하는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민주당 쇄신 방향성에 대해 “아무래도 투명성을 강화시키는 방향이어야 한다”며 예산 지원의 합법적 시스템 구축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원외 위원장들에 대해 “원내보다 어려운 원외지역들이 많다”며 “예를 들어 경북, 대구, 경남, 부산, 강원도 등 사실 어렵지 않냐”고 짚었다.

이어 “당에서 이런 지역들에 대해 예산 배정을 합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모색해야 될 거 같다”며 “수도권은 도당 등 실질적인 자금력이 있지만 어려운 지역을 오랫동안 지켜온 분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임 의원은 당내 쇄신과 관련해서 당원과의 소통력 강화를 지적했다. 그는 “당직자들이 경직돼 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쇄신이 있을 거다”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큰 문제는 당이 체계적으로 쇄신할 필요가 있다”라며 “그러면 당 사무총장 같은 자리에 다선 의원으로 채워서 사무직 부분에서 공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서비스 강화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다. 당원들의 연락 대응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래서 사무총장이 다선이면 좀 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선 수가 낮은 분들의 얘기를 잘 안 듣는다. 개개인이 다 입법 기관이지만 다선 의원이 얘기하면 합의점을 찾아가는데 조금 더 효율적인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의 리더십에 관해서는 “개혁을 추구하는 강력한 리더십을 갖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자기 자신을 위한 욕심은 거의 없다. 겉으로 보면 자기 중심적인 것 같아 보이지만 대화를 나눠보시면 다르다”고 피력했다.

임 의원은 “이 의원을 처음 만나보시는 분들은 말 섞기 어렵다고 하시지만 만나 보면 충분히 해박하고 굉장히 열려있다”며 “선입견들을 많이 갖고 얘기하시더라”고 이 대표를 감쌌다.

사법리스크에 대해서 임 의원은 “사법 리스크는 프레임이다”라며 “실제 있던 일들이 아니다. 당에서는 그런 일들이 실제로 있었을 때가 문제가 되는 거다. 없는 일을 가지고 사법리스크라고 하면 안된다”고 제기되는 의혹들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의원님들 중에서 고소 고발 당한 사람들이 매우 많다”며 “당을 위해 열심히 싸웠던 사람들은 다 고발당했다.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피력했다.

전문가 “호남 낮은 투표율, 일종의 침묵 회초리” “文정권 반성 없는 정치적 헤게모니 집착만”

지난 24일 <폴리뉴스> 좌담회에서는 전당대회에 앞서 민주당의 6개월을 분석한 바 있다.

차재원 교수는 “문제는 대항마로 거론됐던 97그룹들이 비전과 시대 정신을 갖고 도전한다기보다는 반이재명 단일 라인이라는 식으로 이야기해 왔는데, 특정인에 대한 반대란 것이 야당 지지층의 입장에서는 ‘지금 무엇이 중요한데?’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승패가 ‘어대명’이 될 수 밖에 없던 요인을 짚었다.

그러면서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 호남을 비롯해서 전반적으로 낮은 투표율이다”라며 “일종의 침묵의 회초리인데, 지난 지방선거 때 광주에서 37%라는 최저 득표율이 나왔던, 그런 유권자들 마인드하고 상당히 닮아 있지 않나 생각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렇다면 이재명의 민주당이 된다 하더라도, 그들끼리 똘똘 뭉칠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확장성을 갖고 국민적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가기는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한다”라고 전망했다.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도 “저는 솔직히 말해서, 민주당은 이재명을 통해서 민주 정당으로서 거의 퇴행적인 마지막 단계로 가고 있다고 본다"며 "민주당에서 과거 문 정권에 대해서 반성한다는 시각이 하나라도 나오고 있나? 다 잘 했다고 한다. 굉장히 잘못한 게 많다. 진보도 아니었고 개혁 진영도 아니었다. 그야말로 정치적 헤게모니에 집착하는 진영 밖에 되지 못했는데, 그런 반성도 하나 없다. 그리고 만약 경제 위기가 와서 윤 정권이 쏠려갈 때면, 이재명 체제의 민주당은 같이 안 쏠려갈 수 있겠느냐도 생각해봐야 된다”고 진단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이재명 당 대표는 민주당을 이재명 당으로 혁신하려고 할 것이다. 혁신이 됐든 자기 식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가든 간에, 전통에 구애받지 않고 가지 않겠는가, 그 길이 민주당이 수권정당으로 가는 길이라고 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그런데 이 변화는 앞서 말한 두 가지 상황과 맞물리리라 본다. '이재명의 민주당'이 총선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당 체제가 되는지 안 되는지는 그때까지 평가 속에서 판가름 난다"며 "압도적인 여소야대 속에서 이재명 당이 어떤 정기국회 운영을 할 것인가, 그 평가가 상당히 중요한데 거기에서 강경일변도 같은 이재명 대표가 실사구시적인 측면을 얼마나 어떻게 부각할 수 있는지, 본인이 노려야 될 부분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반대로 방탄국회라든지 사법 리스크에 대항하는 당의 모습으로만 가게 된다면 역작용도 당연한 것이고, 그것이 또 국회 운영하고 연계돼 버리면 또 다른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하여간 대선 패배의 총체적인 책임은 본인도 이야기했듯이 후보에게 있다. 그 후보가 온갖 반대 속에서 당 대표까지 온 것이다"면서 "당 대표 임기는 2년인데, 한 6개월 정도의 평가가 본인이 당 대표로서 민주당을 이끌 수 있을지 말지 결정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