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선 “‘고작 7만8천원 갖고’ 논리 유포…정직하지 못한 사술, 조사로 진실 가려야”
권성동 “여러 혐의 있는데 ‘7만8천원’으로 퉁쳐…언어교란”
서영교 “국민의힘의 정치적 고발…전형적인 부풀리기 수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배우자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배우자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 부인 김혜경씨가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것과 관련, ‘7만 8천원 사건’이란 네이밍을 통해 사안을 축소하는 프레임이 유포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혜경씨 측 '7만8천원 사건' 언급…"알지 못했다"

김씨는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를 사적 용도로 썼다는 혐의를 받고 23일 경기남부경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김씨 측은 출석에 앞서 이재명 의원실 페이스북을 통해 "김혜경 씨는 오늘(23일) 오후 2시경 경기남부경찰청에 이른바 '7만 8천원 사건' 등 법인카드 관련 조사를 위해 출석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그러면서 법인카드 결제 사실을 김씨가 알지 못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이재명 의원은 김씨가 조사를 받고 귀가한 뒤 페이스북을 통해 수행비서 배씨가 법인카드를 사용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제가 부하 직원을 제대로 관리 못 하고, 아내가 공무원에게 사적 도움을 받은 점은 국민께 깊이 사죄드린다"고 적었다.

그는 "아내가 카드를 쓴 적이 없고, 카드는 배 모 비서관이 쓴 사실도 확인됐다"면서 "아내는 배씨가 사비를 쓴 것으로 알았고, (자신 몫의) 음식값을 줬다는 점도 밝혔다"고 했다. 이어 "배씨가 전달했다는 음식은 16건 180만원이었다고 한다"면서 "적은 돈이 아니고 불법 유용에 가담했다면 큰 잘못"이라고 했다.

이어 "(아내는) 음식점에서 선거 카드로 자신의 몫 2만6천원을 냈고, 배씨와 제보자 A씨가 동석자 3인의 몫 7만8천원을 아내와 수행 책임자 변호사에게 숨기며 법인카드로 냈음을 보여주는 통화 녹음을 지적했는데 경찰은 이에 관해 설명하지 않았다"고 했다.

유창선 “정직하지 못한 사술…액수 상관없이 엄정 수사”

유창선 평론가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7만 8천원’이라는 조어를 두고 “정직하지 못한 사술(詐術)”이라고 비판했다.

유 평론가는 “‘7만 8천원’의 3인 식대를 결제한 건은 선거법 위반 혐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액수에 상관없이 엄정하게 수사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중요한 것은 이 ‘7만 8천원’은 김씨가 받고 있는 ‘법인카드 유용 의혹' 혐의들 가운데서 정말 얼마 안되는 한 조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씨와 관련된 법인카드 유용 의혹들은 대략 생각나는 것만 열거해도 소고기 구매 의혹, 30인분 샌드위치 구입 의혹, 카드 바꿔치기 결제 의혹, 법인카드 쪼개기 의혹, ‘한우 카드깡’ 의혹, 사적 음식값 결제에 경기도청 5개 부서 예산을 동원했다는 의혹, 이재명 후보 자택 앞 복집 318만원 결제 의혹 등 부지기수”라고 했다.

이어 “의혹들의 진실은 조사를 통해서 가려져야 할 일”이라면서 “그런데도 이 많은 의혹들을 ‘7만 8천원 사건’이라고 일제히 네이밍 하고 ‘고작 7만 8천원 갖고’라는 논리를 유포시킨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 수사를 해야 하니까 예단없이 그냥 지켜보려고 했는데…. '7만 8천원 사건'이라는 네이밍이 좀 기가 막혀서 한마디 남긴다”고 했다.

국민의힘 “작은 잘못으로 형벌 받았다는 장발장 코스프레”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해당 의혹에 대해 '7만8000원 사건'이란 언급을 두고 "장발장 코스프레"라고 꼬집었다.

권 원내대표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마치 작은 잘못으로 가혹한 형벌을 받았다는 식"이라며 "대선 때 이 의원 측 법인카드 의혹은 자택 주변 음식점 결제, 샌드위치 깡, 소고기 배달, 사건 참고인의 극단적 선택, 경기도 공무원 사노비화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다"면서 "이 모든 혐의를 '7만8000원'으로 퉁친 것은 '국어적 범죄'이자 전형적인 언어 교란"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 의원은 김씨가 법인카드 유용을 몰랐다고 억지를 쓰고 있지만, 김씨는 10년 넘게 선출직 공무원의 아내였다"면서 "법인카드 유용을 몰랐을 리가 없다. 범죄를 피하기 위해 무능을 자처한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런 참담한 상황에서도 배모 비서관에게 책임을 미루고 억울한 피해자인 양 정치적 청승을 떨고 있다"며 "이 의원은 해괴한 조어를 만들어 법망을 빠져나가려는 모양인데, 그러기에는 그동안 지은 죄가 너무나 많고 무겁다. 당대표 방탄조끼부터 내려놓고 성실하게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국힘‧尹정부의 정치보복…‘법 앞의 평등’ 아랑곳 않는다”

반면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전형적인 부풀리기, 먼지털이 수사”라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경찰은 130회가 넘는 압수수색과, 방대한 수사자료, 장기간의 수사는 모두 국민의힘의 정치적 고발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혜경씨는 법카 사용을 지시한 적이 없고, 부당 사용 사실도 알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십억원의 주가조작 사건 혐의자인 김건희씨는 소환조사를 하지 않았는데 7만8000원 법인카드에 대해서는 소환조사를 했다”며 “대한민국의 공정은 어디에 있나”라고 반문했다.

서 의원은 “법 앞에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는 헌법정신은 아랑곳하지 않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정치보복이 아니라 국민 민생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