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잠수함 건조를 계약하고 계약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800억 원 상당의 자재를 선발주 했으나 3년이 지나도록 계약 발효가 미뤄지자 손실 처리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18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은 대우조선해양 대주주 산업은행에서 받은 ‘대우조선해양의 인도네시아 잠수함 추진 전동기 구매 관련 진행 경과 및 현재 상황’ 보고서를 공개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 4월 인도네시아 정부와 2차 잠수함 3척(1조3400억 원 규모)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하고 3개월 뒤인 7월 26일 독일 지멘스와 5850만 유로(약 789억 원)에 추진 전동기 3세트 구매 계약을 했다. 

한 달 뒤 10%의 선급금인 600만 유로(약 78억5000만 원)을 지급했다. 추진 전동기 3대는 올해 10월 인수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잠수함에 쓰이는 강재(약 80억 원)과 엔진소음기(약 14억 원) 등도 선발주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선발주 결정 사유에 대해 보고서에서 “인도네시아 정부의 계약발효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독점 공급하는 핵심 기자재에 대한 납기 리스크 해소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측은 3년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선급금을 내지 않아 지금까지 계약은 발효되지 않고 있다. 결국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말 결산 당시 선급금을 제외한 나머지 5250만 유로를 ‘우발손실충당금’으로 반영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보고서에서 손실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인도네시아와의 계약 발효 위해 지속 노력 △필리핀 잠수함 전용 △한국 해군 앞 판매 등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강민국 의원은 “계약금 입금 후, 발주가 원칙임에도 계약 발효 불확실성을 무시한 채, 약 800억 원 상당의 잠수함 추진 전동기를 선발주하 였음에도 대우조선해양과 경영관리단을 상주시켜 주요 결정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산업은행 인사 중 그 누구도 징계 받은 인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9년 인도네시아 2차 잠수함 계약을 주도하고 최종 승인 결제한 박두선 특수선사업본부장은 800억 원이라는 거액의 경영상 실책에도 불구하고, 지난 3월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낙하산 인사로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선임되기까지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무리한 잠수함 추진 전동기 선발주의 배경 및 그 과정에서 징계조치 하나 없이 최고 책임자의 사장 승진 등과 관련한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와 나아가 감사원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의혹 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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