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민심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 정치적 국면전환을 위한 인적쇄신은 안 된다”
“도어스테핑 계속하겠다. 그래서 용산으로 왔고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긴 가장 중요한 이유”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연일 윤 대통령을 비판하는데 대한 질문에 “작년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다른 정치인들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 어떠한 논평이나 제 입장을 표시해 본 적이 없다”며 답을 피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이 전 대표의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여당 내부갈등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의 안전에 매진을 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 자신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보낸 ‘이 전 대표 내부 총질’ 문자로 파생된 여당의 갈등과 혼란에 대해 책임을 회피한 것이다. 여론조사 지표에서도 여당 내홍의 책임이 윤 대통령에게 있다는 지표가 발표되는 상황을 애써 외면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에 대한 질문에는 “지지율 그 자체보다도 여론 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서 국민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한번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후 한 100여 일을 당면한 현안들에 매진하면서 되돌아볼 시간은 없었지만 이번 휴가를 계기로 해서 지금부터 다시 다 되짚어 보면서 어떤 조직과 정책과 이런 과제들이 작동되고 구현되는 과정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면밀하게 짚어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또 윤 대통령 부정평가 이유 중 ‘인사’가 가장 문제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는 “인사 쇄신은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민생을 꼼꼼하게 받들기 위해서 아주 치밀하게 점검을 해야 하는 것이지 정치적인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고 하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해서는 저는 안 된다”며 전면적인 인적쇄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생각하고 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제가 지금부터 벌써 시작을 했지만 그동안에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지금 짚어보고 있다”고 말해 일부 대통령실 개편에 대해 언급했다. 이는 취학연령 하향논란과 관련해 권성연 교육비서관을 경질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또 윤 대통령은 출근길 약식 문답(도어스테핑)을 지속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계속하겠다”면서 “(기자들이) 하지 말라고 하면 할 수 없겠지만 저는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예를 들어서 ‘대통령 중심제 국가다’ 하면 대통령직 수행 과정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나고 또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제가 용산으로 왔고, 춘추관으로 별도의 건물에 있었지만 저와 우리 참모들이 함께 근무하는 이곳 1층에 여러분들의 기자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조치를 한 것”이라고 도어스테핑을 하기 위해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건 제가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긴 가장 중요한 이유이고, 새로운 소통하는 국민들께 만들어진 모습이 아니라 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을 받는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흡한 게 있어도 계속되는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이해하시고 또 미흡한 점들이 개선돼 나갈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