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인적쇄신 “어떤 정치적 득실 따져서 할 문제 아니다, 실속-내실 있게 변화 줄 생각”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하지 않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피해회복 해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시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 질의응답에서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에 대해 ‘함께 힘을 합쳐야 할 이웃’이라고 한일관계 개선에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과 관련해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피해회복 위한 해법,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외교부하고 이 정부 출범 전부터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경축사에서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어제는 좀 일반적인 방향에 대한 얘기를 하기위해서 세부적인 이야기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그 취지에 다 있다”며 “위안부 문제 역시 인권과 보편적 가치와 관련된 문제 아니겠나. 그렇게 이해를 해주면 될 것 같다”고 얘기했다.

대통령이 광복절 축사에서 위안부 문제 등 일본의 과거사 반성 부분을 언급하지 않은 이례적이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이 문제를 ‘인권과 보편적 가치’ 발언 속에 내포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했다.

윤 대통령의 이러한 일본에 대한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일본 기시다 후시오 총리는 15일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 대금을 봉납했고, 관료들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전범을 추모했다. 이처럼 과거 전쟁범죄를 부정하는 행위를 일본 정부가 반복하고 있는 상황에도 대통령실 고위관계자가 이를 “관행”이라고 표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결국 어떤 변화라고 하는 것은 결국 국민의 민생을 제대로 챙기고 국민의 안전을 꼼꼼하게 챙기기 위한 변화여야지 어떤 정치적인 득실을 따져서 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 한다”며 대통령실 인적쇄신 요구 속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제가 그동안 취임 이후 여러가지 일들로 정신없이 달려왔지만 휴가 기간부터 제 나름대로 생각해 놓은 게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써 꼼꼼하게, 실속 있게, 내실 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나 ‘국민을 위한 쇄신’의 내용에 대한 아무런 설명이 없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실속’과 ‘내실’을 강조했다. 이는 김은혜 국민의힘 전 의원의 대통령실 합류 가능성 관련보도의 연장에서 윤 대통령이 대대적인 대통령실 인적 쇄신보다는 ‘인적 보강’에 무게를 두는 인사를 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또 윤 대통령은 이날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이자 ‘빌&멜린다 게이츠재단’의 빌 게이츠 공동이사장 접견과 관련해 “어려운 나라의 국민들이 공평하게 백신과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해온 분이고 저희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세계시민들의 질병으로부터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데 동참하기 위해 소위 보건정의에 대해 빌 게이츠 이사장과 얘기를 나눌 생각”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