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저신용 취약층 노린 불법 사금융 업자 적발
▲ 경기도, 저신용 취약층 노린 불법 사금융 업자 적발

경기도가 최근 한 달간 도내 전통시장·상점가 14곳에서 '찾아가는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소'를 운영한 결과 1만1천180여건의 상담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상담소는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 불법 사금융 피해 우려 지역을 찾아가 피해 상담부터 신고·구제 절차 안내 등을 하는 사업으로, 지난 4일부터 이달 3일까지 산업단지 7곳과 전통시장 7곳 등 모두 14곳에서 운영한 상담소는 전담 수사관으로 구성된 상담조가 피해 상담·접수, 신고·구제 절차를 안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피해가 확인되면 경기도 서민금융지원센터를 통한 극저신용대출 등을 안내하고 피해 유형과 대처요령 등을 담은 홍보물도 배부했다. 

주요 상담 사례를 보면, A 산업단지에서 한 회사 대표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법인자금 긴급대출'을 이용하면서 대출업체에 원금과 이자를 합한 비용을 4회에 걸쳐 갚았지만 전부 갚지 않았다며 폭행을 당했다"고 피해 신고를 했다.

도 특사경은 경찰이 수사 중인 폭행 혐의 외에 대출업체 미등록 대부에 대해 내사 중이다. B 산업단지에서 30여년 일했다는 한 업체 관계자는 "근처 회사들은 예전에 어음으로 어렵게 버텼는데 요즘에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이자가 높더라도 사채를 쓰고 있다"고 했다.

2020년 2월 시작한 '찾아가는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소'는 지금까지 도내 전통시장·상점가 40곳, 대학교 5곳, 산업단지 11곳에서 진행했다.

김민헌 도 공정특사경 단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불법사금융피해상담소 운영을 통해 불법 사금융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예방하고, 불법 사금융 행위는 끝까지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