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역대 최고 수준의 지출 구조조정”
“물가상승률, 6%대 초반 횡보하다 하락” 전망

추경호(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3일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데기에서 출하가 진행 중인 고랭지 배추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추경호(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3일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데기에서 출하가 진행 중인 고랭지 배추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정부가 내년 본예산 총지출 규모를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한 올해 지출보다 줄이고 공공 부문의 솔선수범 차원에서 장차관급 고위 공무원의 보수를 10% 반납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강원도 강릉 고랭지 배추 재배지 방문 이후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에는 다음 해 본예산을 편성할 때 그 해 지출보다 증가한 상태에서 예산을 편성했지만 내년은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한 규모보다 대폭 낮춘 수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2차 추경까지 합친 총지출은 679조5000억 원이다. 내년 본예산 총지출이 전년 보다 작아지는 경우는 지난 2010년 이후 13년 만이다. 

추 부총리는 “현재 역대 최대 수준의 지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부채 증가 속도를 줄이는 차원에서 국고채 발행도 조금 줄여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공공 부문의 솔선수범 차원에서 장·차관급 이상의 임금은 동결하되 10%를 반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위직 공무원 보수에 대해선 “현재 물가 수준과 공무원의 사기, 국민의 공공 부문에 대한 솔선수범 기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마지막 검토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물가 전망에 대해서 추 부총리는 “(상승률이) 6% 초반에서 좀 있다가 그다음에 내려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좀 횡보하다가 서서히 내려갈 것으로 본다”며 “아마 5%대를 볼 날도 멀지 않지 않았을까”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