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20%대 추락 위기 '국가비전 부재, 인사문제, 통합 리더십 부재'

염종현 신임 경기도의회 의장과 악수하는 김동연 경기지사 (경기도의회)
▲ 염종현 신임 경기도의회 의장과 악수하는 김동연 경기지사 (경기도의회)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여야정 협력하는 경기도 협치 모델'의 화두를 던졌다.

김 지사는 10일 경기도의회 첫 도정 연설에서 "여·야·정이 협력하는 '경기도 협치 모델'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경기도가 만들어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도의회 본회의장 단상에 선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78 대 78의 여야 도의원들의 구성으로 원 구성에서 진통을 겪은 제11대 경기도의회는 한 달여 '개점 휴업' 상태로 파행을 겪다가 이달 9~18일 임시회를 소집해 9일 의장 선출과 상임위 배정을 마치고 이날  경기지사의 도정 연설 일정을 진행했다.

김동연 지사는 도정 연설에서 "지금 우리 경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복합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충격도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복합위기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진영과 정파를 초월한 협력"이라며 '경기도 협치모델'을 도정연설 내내 강조했다.

그는 "여·야·정이 낮은 단계의 '정책 협치'에서부터 출발해 협치의 범위, 내용 그리고 절차를 하나하나 함께 채워나가야 한다"며 "그런 과정에서 서로 신뢰를 쌓으면서 더 높은 수준의 협치로 나아가는 '경기도 협치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 협치 모델은 승자독식 구조를 벗어나 여·야·정이 협력하는 새로운 모델을 지향한다"며 "그 궁극적 목표는 1천390만 경기도민에게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정부 위기 원인 '비전제시 부재, 인사 문제, 통합의 리더십 부재'

김동연 경기지사는 10일 경기도의회 업무보고에서 경기도 협치모델을 강조했다. ( ⓒ경기도 홈페이지)
▲ 김동연 경기지사는 10일 경기도의회 업무보고에서 경기도 협치모델을 강조했다. ( ⓒ경기도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지사는 10일 경기도지사 공관인 '도담소'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총체적 비판과 평가를 했다. 

그는 "현 정부가 제대로 일을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첫 번째 비전 제시, 두 번째 인사문제, 세 번째 여전히 진영과 갈등을 넘어서는 통합의 정치로 가지 못하는 것, 이 세 가지”라고 윤석열 정부 위기 요인을 짚었다.  

김 지사는 윤 정부의 국정지지율 20%대 추락하는 등 위기에 대해 “새 정부가 대한민국을 앞으로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에 대한 비전제시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마디로 말했다. 

그는 “윤 정부가 앞으로 5년 동안 대한민국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비전을 제시해야 된다”면서 “그 비전은 남이 써준 비전이 아니고, 자신의 가치와 철학이 뒷받침된 비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사문제와 관련 “국정운영에 있어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천하의 인재를 구해야 한다. 일종의 리소스 모빌라이제이션(자원 총동원)을 해야 되는 것”이라며 “실천에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국민과 소통, 공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문제가 대한민국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보람 있고, 좋은 일 중 하나로, 천하의 인재를 모으는 일인 것 같다”며 “지금 크고 작은 인사 문제에 있어서 너무나 편협되고 좁은 인사 풀(pool), 특정한 직종, 특정한 개인적인 인연 관계에 많이 의지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영과 이념 논리를 뛰어넘어 천하의 인재를 구했으면 좋겠다"고 충고했다.

윤 대통령의 통합 리더십 부재도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은) 통합의 리더십이 있어야 된다"며 "지금 계속해서 진영논리, 이념논쟁, 이런 식으로 가는 모습이 심히 걱정이 된다”면서 “이것은 저나 대통령이나 집권 여당뿐만 아니라 야당도 같이 새겨들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자신의 '협치와 공정'한 인사원칙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도청 인사에 있어서 가능하면 적재적소에 하려고 했고, 외부에서 들어온 인사 청탁 또한 공정하게 하도록 주문하는 등 공정성을 기했다"며 "앞으로 산하기관, 단체장 인사에 있어서도 야당, 여당을 가리지 않고 공정하고 투명하고, 그 자리에 맞는 사람으로 뽑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정부의 경제정책도 비판했다. 김 지사는 “제가 추측하기로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신자유주의 같다"며 "얼마 전에 추경호 부총리도 재정 건전성 얘기를 하고, 총지출을 낮추고 국유재산 매각을 얘기한 걸 제가 얼핏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어설픈 보수는 시장주의로 간다고 하면서 시장만능주의로 간다"고 지적하며 "이런 방법으로 과연 앞으로 우리에게 올 가능성이 있는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저는 못 한다고 생각한다”고 일갈했다.

경기도의회 의장단과 '김동연식 경기도 협치 모델' 실천 의지 다져

김동연 지사는 염종현 의장 등 경기도 의회 의장단과 만나 협치 의지를 다졌다. 
▲ 김동연 지사는 염종현 의장 등 경기도 의회 의장단과 만나 협치 의지를 다졌다. 

한편, 78 대 78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비율이 동률인 경기도 의회에서 첫 경기도의회 의장으로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의원(부천1)이 당선되었고, 부의장으로는 국민의힘 남경순(수원1) 의원과 민주당 김판수(군포4) 의원이 당선되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후보를 누르고 의장으로 당선된 염 의원은 여야정이 협력하는 '김동연식 강력한 협치 모델'을 주창했다. 

김 지사는 10일 의장단과 만나 도와 의회의 협치, 협력 의지를 재차 다졌다. "저를 비롯한 도청 집행부는 도의회를 존중하고 필요한 부분은 사전에 의논하겠다"며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들의 뜻을 받들어 도정을 안정적으로, 또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협치 모델'을 연정으로 가는 것과 관련해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금의 우리 중앙정치나 경기도 정치에 있어서 연정을 얘기하는 것은 우물에 가서 숭늉을 찾는 격"이라면서도 "협치와 연정 사이에 간격이 크다.  낮은 단계 협치부터 시작해서 종국에는 연정까지 가봤으면 좋겠다"고 희망을 밝혔다. 

앞서 임태희 경기교육감도 이날 경기도의회 의장들과 만나 "의회와 교육청의 협치를 통해 도내 교육현안을 잘 해결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