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고립됐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거짓”, 민주당 “靑이전, 대통령 고집이 부른 참사”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9일 더불어민주당이 집중호우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자택에서 전화로 재난에 대응한 것을 비난한데 대해 “재난상황마저 정쟁 도구화”한다면서 유감을 나타냈다.

강인선 대변인은 이날 오후 민주당이 오전에 낸 ‘수도권의 기록적 폭우에도 윤 대통령은 끝까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논평에 대한 반박성명을 내 이같은 입장을 밝히고 “대통령이 자택에 고립됐다는 주장도, 집에 갇혀 아무 것도 못했다는 주장도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호우 피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으며, 총리, 내각, 지자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피해상황을 점검했고, 호우 피해 현장에 나가 피해 이재민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민주당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정치적으로 공격하기 위해 허위사실을 주장하는 것은 제1야당으로서 국민의 고통을 외면한 무책임한 행태”이라며 “민주당에게 촉구한다. 재난 위기 극복은 정쟁이 아닌, 초당적 대책 마련으로 가능하다. 국민의 고통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행보를 멈추라”고 요구했다.

앞서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폭우로 7명이 사망하고 6명이 실종된 상황과 관련한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을 더 안타깝고, 분노하게 하는 것은 윤 대통령의 비상위기 대응 자세”라며 “어제 정부의 재난 대응을 실시간으로 점검해야 할 윤 대통령은 끝까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또 대통령실이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이 자택에서 전화통화로 재난대응을 점검했다고 밝힌데 대해서도 “자택에 고립된 대통령이 도대체 전화통화로 무엇을 점검할 수 있다는 말인가? 대통령이 사실상 이재민이 되어버린 상황을 국민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재난 상황에서 대통령이 집에 갇혀 아무것도 못 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국민은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다”며 “무능력한 정부, 무기력한 정부, 무책임한 정부. 윤석열 정부를 지켜보는 국민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어 보인다”고 공격했다.

또 조 대변인은 “취임 전 무조건 대통령실과 관저를 옮기겠다는 대통령의 고집이 부른 참사다. 북한의 도발에도, 경제위기에도, 재난 상황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는 대통령의 무책임이 부른 참사”라며 대통령집무실 이전문제도 거론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을 때 보이지 않는 대통령을 신뢰하실 수 있을지 윤 대통령은 자문자답하기 바란다”며 “대통령이 있는 곳이 곧 상황실이라는 대통령실의 변명은 참으로 구차해 보인다. 그런 논리라면 NSC 위기관리 센터 등은 무슨 필요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