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 당헌 80조 개정 의혹엔 이재명 “저를 위한 것 아냐” 일축
이재명, 말실수 저격 등 ‘반명’ 박용진에 “말씀 왜곡하지 마시라” 격분
총선 승리 방안엔 박 “훌리건 결별” 이 “협치와 민생” 강 “젊은 수권 정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당대표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당대표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들이 방송사 토론회를 가졌다. ‘반명’ 박용진 후보는 ‘노선 투쟁’을 피력하며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로 사사건건 각을 세웠다.

9일 오전 7시 반부터 CBS사옥에서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가 열렸다.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주관으로 기존 TV토론과 다르게 원탁에 둘러앉아 얼굴 맞대고 각자가 주제에 맞는 질문을 준비해서 묻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는 윤석열 정부 경제 정책 평가를 비롯해 총선 승리 방안, 이재용 사면, 민형배 의원 복당, 이상민 장관 해임안, 다수당 상임위원장 독식, 최근 논란을 일으킨 사회 계급론 등등 다양한 이슈에서 각축을 벌였다.

한편,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한 당헌 80조 개정에 관련한 질문에 이 후보는 “저를 위한 개정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날 토론은 맨 먼저 ‘노룩 악수’ 파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이재명 후보의 사과로 포문을 열었다.

그는 박용진 후보에게 “화장실에서 만나 인사 했는데, 여기 들어올 때는 또 악수를 안 해서 문제가 되지 않을 걱정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앞서 지역별 합동연설회에서 박 후보의 악수를 성의 없고 거만한 태도로 응한 데에 지적을 받고 의식한 발언이다.

이에 박 후보는 “화장실에서 제가 미처 손도 닦지 않으신 이재명 후보님께 손을 내밀었다”하니 이 후보는 “제가 얼른 악수 했다”며 해당 논란을 일축시켰다.

박 후보는 이에 “이재명 후보님이 아이고 미안했습니다. 이러면서 악수를 했다”며 “아직 손을 씻기 전이셔서”라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세 후보, 윤석열 정부 정책 꼬집으며 야당 견제 역할 강조에 한뜻…”빈익빈 부익부 심화 정책 허용안돼”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2022.8.9 (사진출처:연합뉴스)
▲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2022.8.9 (사진출처:연합뉴스)

먼저 순서에 따라 이재명 후보의 주도권 12분 토론이 시작됐다. 그는 대선 공약들이 여당이 되면 지켜지지 않는 것을 지적하며 “여야가 함께 약속했던 공통 공약에 서로 명분이 있으면 여당이 포기하려 해도 같이 협력해서 지키게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력의 한 핵심적인 부분으로 당내 공통 공약 추진기구 같은 것을 야당에 제시도 하고 우리도 만들고 해서 대선 때 공약을 최대한 지켜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여야 공통 공약은 여야가 함께 추진기구 같은 걸 만들어서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한다”고 박 후보에게 의견을 물었다.

이에 박 후보는 “백번 옳은 말씀이다”며 공감했고 “공통 공약인데도 불구하고 야당이 되면 반대하거나 여당이 됐으니까 말 바꾸는 경우들이 많았다. 좋은 제안이신 것 같고 또 안보 문제와 관련된 협력 기구, 이런 것도 사실은 같이 공동으로 여야 간에 정보도 공유할 수 있도록 국정이 운영되면 좋겠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이 후보는 “(윤석열 정부에서) 민생 위기를 오히려 심화시키는 정책들이 자꾸 나오고 있다. 그중에 하나가 국유재산을 최대한 팔아서 재원을 확보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다”며 “그중에서는 임대주택을 팔겠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것 같고 또 국유지를 팔게 되면 추후에 필요한 정책을 시행하기 어려워진다”고 윤 정부 정책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훈식 후보에게 견제 역할과 관련해 “이런 자산 매각에 대한 의견이 어떠시냐”며 “저는 이거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국유지는 좀 늘려나가야 된다, 장기적으로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데 어떠냐”고 물었다.

강 후보는 “이슈로 이슈를 덮으려는 것 아니라면 왜 이런 처방을 근본적으로 국민이 원하지 않는 처방들을 내놓는지 잘 이해할 수 없다”며 “이걸로 인해서 16조 정도의 돈을 거둬들이겠다는 건데 근본적인 해결 방안도 되지 않고 이게 무슨 16조라는 게 국가 자산을 현금으로 만들어서 어디에 쓰겠다는지 의지도 잘 확인이 안 된다, 이런 생각이다”고 짚었다.

이 후보는 여기에 “그런데 지금 윤석열 정부에서 부자들에 대한 감세(를 시행하려는데, 이런) 슈퍼리치에 대한 감세 또 초대기업에 대한, 3000억 이상 영업이익을 내는 대기업에 대한 감세, 법인세 감세로 (감소되는 세입) 금액만도 연간 13조가 넘는다는 것”이라며 “원래는 1년 치 감세만 안 하면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감세만 안하면 되는 사안인데 국가 공유지 공유 자산을 팔아치우게 되면 사실 돈 있는 사람이 결국 사게 된다”며 “그러면 돈 있는 사람이 사는데 다시 투기이익이나 부동산 가격 상승 이익을 누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점점 더 심화되고 그렇게 되면 현재 민생과 경제 위기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하는 불평등과 격차, 그 다음에 양극화를 극대화시킨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후보는 이 후보의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 점에 대해서 우리가 강력하게 맞서서 결코 이 법률 개정을 허용하면 안 된다라고 생각하는데 어떻냐”고 물음에 “감세 목적을 이해할 수 없다. 지역화폐 예산을 줄이고 법인세 감세 하면서 자산 매각을 한다는 것이 국민들을 더 분노하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간다”고 답했다.

8일 윤 정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예산 증가율을 지난 정부 대비 5%대로 낮추고 정부 자산을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문재인 정부 당시 8.7%로 늘렸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공공 부문 혁신 일환으로 국가가 보유한 국유재산 중 생산적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유휴, 저활용 재산을 매각해 민간 주도의 경제 선순환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계속되는 ‘반명’ 투쟁 박용진…이재명 말실수 겨냥한 ‘사회 계급론’ 질문 공세

이재명, 박용진 “입장 계속 바뀌신다” 저격에 “법보다 중요한 게 국민 뜻” 반박

당헌80조 방탄 개정 의혹엔 “검찰공화국 대비 위해 이미 추진 중…저를 위한 일 아냐” 일축

 3일 제주시 연동 제주M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앞서 강훈식(왼쪽부터),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3일 제주시 연동 제주M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앞서 강훈식(왼쪽부터),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다음 박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도 이 의원을 겨냥한 질문 공세를 쏟아냈다.

박 후보는 “야당이 상형을 현명하게 리드해 가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며 “우리 이재명 후보께서는 이상민 행안부장관에 대해서 강력하게 탄핵안을 발의하자고 주장을 하시는데 그 생각 여전히 유효하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 후보의 “계속 기본적인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들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실은 저는 강력한 책임을 물어서 재발을 막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답한 데에 반대하며 “거대 야당이 되더니 막 우리를 이렇게 못 살게 군다. 이러면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수 있는 그 기획의 어떤 기회를 주는 거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현명한 길이 아니라고 저는 판단을 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후보는 “저는 다른 거 하지 말고 이것만 하자는 게 아니고 정부에 대한 강력한 견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박근혜 정부 때도 너무 심각한 현안이기 떄문에 다른 조치들도 얼마든지 가능했지만 탄핵안을 만든 거다”고 전했다.

이어 박 후보는 최근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지지자들에게 거론되고 있는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어쩌다가 우리 민주당이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표현하는 당규조차를 이렇게 개정하려고 하는지 그것도 우리 전당대회 중간에. 이게 적절한지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저는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명을 한다”며 “이재명 후보님 당헌 80조 개정에 대한 입장은 어떻나”고 꼬집어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알기로는 이미 바꾸자(라는 의견이 있었다.) 이런 무슨 당원들의 운동이 생기기 전에 이미 전대준비위와 비대위에서 이걸 추진했던 걸로 알고 있다”며 “상당 정도 진척이 있었던 것으로 저는 알고 있다”고 책임을 피했다.

그러면서 “(개정 논란이) 여당일 때는 상관이 없는 조항인데, 지금 검찰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검찰의 지나친 권력 행사가 문제 아니냐”며 “아무나 그냥 기소해 놓고 무죄가 되든 말든 이런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고 그런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취지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강훈식 후보께서도 유죄 판결이 나면, 1심에서 나면 하자, 이런 입장을 그때 말씀하신 것 같다”며 “이게 무죄 추정의 원칙에도 반할 뿐만 아니라 특히 검찰의 야당 탄압의 통로가 된다라는 측면에서 저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는 “우리 박용진 후보님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이걸 개정하려는 게 저 때문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에 박 후보는 “제가 말씀을 좀 드리면 이게 이 조항이 더 디테일하고 자세하고 엄중하게 국민의힘에도 있다. 국민의힘은 아주 오래 전에 만들었다”며 “여당일 때는 상관없는데 야당일 때니까 문제다라고 얘기하셨는데 우리가 이거 야당 때 만들었다. 저도 잘 찾아봤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에 김상곤 교육감이 혁신위원장을 하면서 이 안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정이 우리 이해찬 대표 때 한 번 이루어진 적은 있습니다만 그게 지금 현행이다”라며 “그러니까 여당 됐을 때 다르고 야당 됐을 때 도덕적 기준 다르다, 이런 또 다른 내로남불 논란, 사당화 논란에 휩싸이지 않으려면 국민의힘에도 있고 또 국민의 힘은 여당일 때도 그대로 유지하고 야당일 때도 유지하고 이랬는데 민주당은 자기 편의대로 한다, 이런 말로 논란 다시 겪고 싶지 않다. 이런 말씀을 드린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 후보는 박 후보가 다른 질문으로 넘어가려는 데 “우리가 야당일 때 또는 상대 당이 야당일 때하고 좀 다르게 봐야 된다. 그 이유는 우리가 집권했을 때는 야당을 그렇게 비열하게 탄압하지 않았다”며 “지금의 집권 여당은 검찰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 그걸 현장에서 우리 보고 있지 않느냐. 지금도 제 변호인들을 계속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제가 전에 무려 4건을 기소 당해서 다 무죄를 받지 않았나”라며 “무죄 돼도 좋다. 이런 취지로 그냥 기소하는 거다. 그래서 이런 무도한 검찰 공화국에서는 굳이 이런 조항들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는지는 저는 좀 생각이 좀 다르다”라고 덧붙였다.

당헌 개정과 관련해서 강 후보는 “이 논의가 지금 이재명 후보를 가리킨다, 안 가리킨다, 이 본질을 좀 떠나서 이 논의가 어쨌든 당원들로부터 문제 제기가 되었다면 우리가 논의해 볼 수 있다”라며 “다만 절차적으로 그렇고 그다음 두 번째는 다만 이 시기가 좀 적절치 않다라는 부분은 지적해야 된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개정을 안 할 수 있으면 안 하는 것이 맞다”라며 “그런데 개정을 한다는 경우에는 그것까지 검찰들의 압박 또는 불필요한 기소를 통해서 야당을 탄압하려는 움직임이 충분히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 하는 게 좋겠다. 이런 생각이다”고 전했다.

지난달 29일 춘천가는 길 라이브 방송 중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자(왼) 이재명 당대표 후보자(오) (사진출처:이재명TV 캡쳐)
▲ 지난달 29일 춘천가는 길 라이브 방송 중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자(왼) 이재명 당대표 후보자(오) (사진출처:이재명TV 캡쳐)

2번째 주도권 토론에서는 노골적인 저격으로 거세게 공세했다.

박 후보는 “이재명 후보님은 사당화 노선, 박용진은 선당후사 노선이다. 이렇게 노선 투쟁이라고 얘기를 드렸다”며 “오늘은 노선 투쟁에서 조금 더 나아가서 정체성 논쟁을 좀 해보려고 한다. 잘 몰라서 한번 여쭤보고 싶은게 진보적 대중정당이 뭐냐”고 최근 이 후보의 “국민의힘이 저학력 저소득층 지지자가 많다”는 말실수 논란을 직격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29일 강원도 춘천 당원 만남을 위해 이동하는 차량에서 유튜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라이브 방송으로 이 후보는 “내가 아는 바로 고학력, 고소득자, 소위 부자라고 하는 분들이 우리 지지자가 더 많다”며 “저학력, 저소득층은 국민의힘 지지가 많다. 나는 (민주당이) 진보적이되 대중정당으로 하고, (이제는)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이라는 부분은 생각을 해볼 때가 되지 않았냐”는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이 후보는 “박홍근 원내대표님이 연설에서 하신 말씀이다”며 “’우리가 특정 계층을 대변하는 당이 아니고 대중, 대다수의 대중을 대표하되 다만 내용은 진보적이어야 된다’ 하는 것인데, 지금 전당대회 준비위에서 정강 정책 개정을 논의 중이지 않나. 그중에 한 부분으로 저는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재차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말고 진보적 대중정당으로 가자 이런 얘기도 있다. 이런 얘기하셨다”라며 “진보, 그러니까 저는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이 우리의 견결한 노선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김대중 정치학교를 이끌고 계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님도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 (근데, 이재명 후보는) 제가 이렇게 사회 계급론으로 잘 해명되지 않는 얘기를 하셨더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가 이렇게 정치학교 때 얘기를 하니까, 김대중 대통령은 서민 그리고 괄호 열고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이렇게 정확하게 얘기하시더라”라며 “그러니까 이 안에 다 포괄된다는 뜻 말고 다른 진보적 대중정당이라고 하는 국민들도 낯설고 우리 내부에서 합의도 되지 않고 있고 그리고 이게 뭔지 언어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전혀 모르겠는 얘기를 하셔서 오늘 다시 한 번 물어보는 거다”고  재차 물었다.

이 후보는 결국 “제가 유튜브에서 말씀드린 건 ‘이런 논의가 있다’ 이런 말씀이다”라며 “우리의 정체성에 관한 것을 쉽게 단정할 수 없어 신중해야 되는데 다만 사회구조라는 것이 많이 바뀌었다. 여기에 우리는 집중해야 될 시기가 왔다는 얘기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박 후보는 “그런데 그게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이라고 하는 걸로 아주 쉽게 설명되고 수십 년간 얘기돼 왔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재벌 체제 개혁’에 관해 질문을 이었다.

그는 “당내 일각에서 재벌 개혁과 금산분리 강령에 대해서 시대가 바뀌었다.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상황이 많이 바뀌었으니까 이걸 좀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더라”라고 질문했다.

이 후보는 “대기업 해체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 기업 자체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지배 시스템 문제다”라고 말하며 “그 개혁은 계속해야 될 거 같고, 금산분리도 반드시 해야 될 일이다”고 전했다.

박 후보는 이와 관련해서 ‘이재용 부회장 사면’에 대해 “사안마다 다 틀릴 수 있는데 이재용 총수 회장에 대한 국민 여론은 찬성률이 높은 것 같다. 그래서 저는 이건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 제가 이래라 저래라 또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의견을 내는 게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여론을 판단해서 권한이 있는 사람이 결정할 거다”는 이 후보의 답에 “입장이 계속 바뀌셨다고 제가 대선 때도 뭐라고 막 한바탕 제가 비판을 했었던 것 같은데 여전히 그러신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이재명 후보는) 우리 2017년 대통령 선거 때 당내 경선하시면서 다른 후보들에게 특히나 문재인 당시 후보에게 엄청나게 압박을 하셨다”며 “박근혜, 이재용의 사면은 절대 안 된다라고 하는 특별 결의를 우리가 하자 그러셨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원칙에 되게 분명하신 분이구나 그렇게 했던 거란 말이다. 그런데 그 원칙이 지금 흔들린 건지 아니면 생각이 아예 달라지신 건지”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며 “예를 들면 그때 당시에 그 후에도 제재를 많이 받았고 국민 여론은 그때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게 대다수의 의견이었다. 지금은 또 많이 바뀌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법의 원칙이 국민 여론에 따라 달라지면 되냐"는 박 후보 비판엔 “법보다 중요한 게 국민 주권자의 뜻이다”라고 맞대응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그 여론이 주권자의 뜻으로만 해석을 하시는 거냐. 그러면 앞으로 여론, 보수적인 여론이 우리 사회를 지배해서 우리가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법 개정이라든지 제도 개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게 되면 못하겠다. 당대표가 되시면”라고 비꼬았다.

이 후보는 “말씀을 자꾸 왜곡 하신다”라며 “재량이라고 하는 게 있지 않냐. 이거는 권한이 재량이다. 국민의 뜻이라는 이유로 법을 위반하라는 것이 아니고 재량에 있어서는 그 권한을 가진 사람이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게 맞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다”고 반박했다.

2일 강원 춘천시 G1방송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박용진(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2일 강원 춘천시 G1방송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박용진(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강훈식 후보의 주도권 토론에서도 두 후보의 날선 대치는 이어졌다.

첫번째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과 회동을 갖는 다면 어떤 것을 최우선으로 제안할 건가’라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 후보는 “여야 영수회담을 반드시 해야 된다”라며 “제일 중요한 건 민생이겠다. 잘못된 방향들에 대해서 우리가 진짜 논의해야 된다. 그리고 핵심은 우리가 공통 공약 추진,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공통 공약을 추진하자 이게 되겠다”라고 전했다.

박 후보는 “당 대표와 야당의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고 나서 그거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그것이 각 정책 분야에서 각 당의 어떤 의견들이 정책 안에서 모여질 수 있도록 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거 그리고 그 운영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합의까지 가져가는 게 일단 중요하다”며 “거기의 내용은 아까 우리 이재명 후보 말씀하신 공통의 민생 공약 사항, 이런 것들이 제1번 추진 사안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합의 불발땐 상임위원장을 국회 다수당이 독식해도 되느냐’에 대한 2번째 주제엔 이 후보와 박 후보가 각을 세웠다.

이 후보는 “최종적으로 끝까지 안 될 경우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게 맞다”고 주장했고, 방점은 대화와 타협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한편, 박 후보는 “지난번에 우리 민주당이 전체 상임위 의석을 다 독식하고 그에 대한 걸로 우리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지는 데 일조가 됐다고 저는 그렇게 본다”며 “(민주당 공직자들의 성비위 논란으로 문제가 되어 재보궐 선거가 치뤄진) 서울시장, 부산시장 후보 낼 때도 이재명 후보님은 내지 말자고 처음에 그러셨다가 그다음에 입장 다시 바꿨...’이건 내 주장이 아니라 의견이었다’ 이렇게 하면서 바꾸시긴 했는데”라며 이 후보의 신경을 건들었다.

이에 이 후보는 발끈하며 “그렇게 말씀하지는 마셔라. 바꾼 게 아니라 의견이다”라고 격분했다.

그럼에도 개의치 않고 박 후보는 “또 위성정당 만들 때도 사실은 그때도 자유한국당이 먼저 만들었으니까 우리도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 논리는 있었어요. 그러나 그것이 켜켜이 쌓이면서 대통령 선거에서 져버렸다”며 말을 이었다.

그러면서 “최종적 합의를 통해 국회를 운영해야 하는 게 1번 정신이다”며 “서로 정말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도 서로 마주 보고 이야기해야 되는 게 정치다. 저 그래야 된다고 생각을 해서 최종적 상황이 파국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도 그러지 않도록 만들어가는 게 우리가 집권 여당일 경우에 우리의 역할이라고 저는 생각을 한다. 왜냐하면 국민들이 우리한테 책임 묻는다”고 피력했다.

꼼수 탈당 민형배 복당에 이재명 “개인의 이익 위한 일 아냐 긍정적” 박용진 “복당 조건 1년 채워야” 이견

‘민형배 의원 복당 문제와 관련한 정확한 입장’에 대해 박 후보는 이 후보에게 “지난번에 뭐라고 그러셨냐면 당이 필요해서 한 일이다. 요청해서 한 일이다.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셨다”며 “생각이 계속 같으시냐” 질문했다.

이 후보는 “그때 말씀드린 거는 아마도 당이 요청한 일일 텐데 저는 정확한 정보는 없다”며 “그러나 저는 필요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제가 모른다. 그러나 저는 민형배 의원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한 일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저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다라고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박 후보는 견해를 달리 하며 “당의 원칙은 탈당하신 분은 복당 조건이 1년이다. 이제 그 부분을 바꾸려면 특별한 무슨 사안이 있어야 되는 거다”며 “그 특별 사안에 대한 판단을 지도부가 할 수밖에 없는 건데 지금 벌써 이미 특별 판단을 하고 계신 건데, 이게 자칫 검찰개혁 법안을 어렵게 만들어놓은 게 헌법재판소에서 도루묵 되는 상황이 오면 그건 정말 더 큰 일이라고 생각을 하는 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이게 온정주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하기 때문에 그렇다”라며 “진정한 검찰주의자 박용진은 이 문제에 대해서 신중하게 볼 수밖에 없고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하는 걸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피력했다.

총선 승리를 위한 방안엔 이재명 “협치와 민생” 박용진 “정치 훌리건 결별” 강훈식 “세대교체” 꼽아

다음 사회자 공통 질문인 ‘2024년 총선을 위해 민주당이 더 많은 국민 지지를 얻기 위한 방안’에 대한 답으로 먼저 박 후보는 “악성 팬덤과 헤어질 결심 해야 한다” 말했다.

박 후보는 “총선에서 이기려면 당연히 민심과 함께 가는 민주당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상식과 그리고 정상적인 어떤 균형 감각을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붉은 악마의 열정과 응원 에너지를 지키려면 난동 피우는 훌리건을 격리시키듯이 그래야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리고 국민 갈라 치는 것으로 성공한 정권은 없고 당원 갈라치기로 승리한 정당은 없다고 알고 있다”며 말을 맺었다.

이어 강 후보는 “젊은 수권 정당을 만들어야 된다”고 전했다.

강 후보는 “야당 모습에서 보면 이미 30대 당대표가 지나갔습니다만 이미 선택됐고 경기도지사는 초선의 70년대생 여성을 후보로 내는 파격들을 했다”며 “법무부 장관도 이미 40대다. 사실은 이미 거기는 세대교체로 젊어졌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어디에서나 대선주의자가 보이는 민주당이 되는 것이 총선에도 더 국민들이 마음을 줄 수 있겠다”라며 “지역별로 그런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 오로지 젊은 수권 정당이 돼서 총선 승리, 정권 재탈환 해야 된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후보는 “저는 정치라고 하는 게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삶을 챙기는 것이다. 국가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며 협치와 민생을 강조했다.

그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다 국민을 대리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누가 더 국민을 위해서 국가를 위해서 잘할 수 있느냐를 경쟁해야 되는 것이다”라며 “협치와 민생을 잘 해나가면 국민들의 지지는 언제든지 회복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